Rev. 2.73

Ricardo Cabello씨는 수년간 갈고 닦은 3D 프로그래밍 실력으로 HTML5의 <canvas>, <svg>요소와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구현되는 3D 엔진 라이브러리인 three.js오픈소스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배포한 업데이트(r8)는 리팩토링으로 성능이 개선되었고 질감 표현과 UV mapping을 구현했습니다. 현재 WebGL 렌더링 API를 이용하고 있진 않지만 나중에 전향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얼마전 애플이 내 놓은 HTML5 데모중 CSS transforms을 이용한 VR을 보고 three.js를 이용하여 동일하게 구현해 보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번에 공개한 애플의 폐쇄적인 HTML5 데모는 여기 저기서 까이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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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애플에서 공개한 HTML5 데모 중에서 360도 데모를 보고 소스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이 데모는 굳이 HTML5에서만 작동하는 데모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그저 여러각도에서 촬영한 사진을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순차적으로 보여주는 것 뿐이였거든요. 마치 사파리가 아니면 작동하지 않는 것 처럼 꾸며 놓았는데 자바스크립트 소스를 단 두 줄 수정해 주는 것으로 크로스-브라우저에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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