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가 황금알을 낳는 거위인 것은 사실입니다. 개인 미디어 시대에서 다시 서비스 집중 시대로 흘러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와 같은 서비스를 구축하려는 서비스 제공업자에게는 매우 중요한 시기가 아닐수 없습니다. 아래의 9단계는 사업주의 입장에서 일반적인 SNS의 라이프 사이클을 기록한 것이며 성공적인 SNS를 구축하는 해법을 제시하지는 않습니다.

Step 1: 컨셉 정하기

step-1.jpg

가장 먼저 해야할 첫 번째 단계는 컨셉을 정하는 것입니다. 서비스 대상이 되는 집단, 컨텐츠 공유 및 생성 방식, 활용 사례, 수익 모델 등을 구체화 시켜야합니다.

Step 2: 서비스 이름 정하기

step-2.jpg

서비스 이름을 정하는 방법은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여러 단어를 조합한 무의미한 단어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MySpace", "Facebook"과 같은 것이죠. 이런 경우 사이트에 대한 모든 설명이 사용할 단어들에 정확하고 명확하게 단서를 두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것은 전적으로 당신의 창의력에 한정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완전히 터무니없는 단어를 그냥 만들어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Twitter", "Imgur", "Bitly"처럼요.

Step 3: 벤처 투자자 구하기

step-3.jpg

이제 재정 운영에 대한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이는 서비스를 구축하는데 드는 비용을 산출하고 기간 대비 파산할 가능성을 책정하여 투명하게 보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벤처 투자자를 구해서 프로젝트에 드는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으니까요. 준비된 보고서와 통계 자료, 인포그래픽스 그리고 약간의 어휘 능력만 있으면 됩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일단 찔러 보세요. 재정 문제가 해결되어야만 다음단계로 넘어갈 수 있으니까요.

Step 4: 직원 고용하기

step-4.jpg

준비된 자금으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직원을 고용하는 일입니다. 당신은 이제 한 회사의 대표가 된 것입니다. 지금부터는 한치의 실수도 용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을 고용하느냐에 따라 판도가 바뀔수 있다는 사실을 당신은 잘 알고 있습니다. 매우 중요하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같이 일 할 사람을 찾습니다. 가지고 싶은 사람을 발견하면 과감하게 지불하여 구성원을 조직합니다.

Step 5: 사이트 구축하기

step-5.jpg

유능한 프로그래머는 당신의 시간을 벌어줄 것입니다. 불행하게도 무능한 직원과 함께 있다면, 단호하게 작별을 고하세요. 가장 간단하고도 명료한 해결책입니다. 작업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에 귀 기울이세요. 그리고 필요하다면 그 아이디어를 수용하고 포상하세요. 이 과정에서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가장 훌륭한 예술가 역시도 도용했다는 사실을 말예요. 웹상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들이 의외로 많답니다.

Step 6: 사이트 런칭하기

step-6.jpg

야심차게 준비한 결과물을 세상에 보여줄 순서입니다. 호스팅 업체를 선정하고 도메인 이름을 등록하고 프로그램을 업로드합니다. 어떤 호스팅 업체들은 무제한으로 트래픽 대역폭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Step 7: 앉아서 돈 벌기

step-7.jpg

하루에 100만명씩 방문하는 서비스가 되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제 돈을 벌어야지요. 인터넷 서비스로 돈을 버는 가장 쉬운 방법은 광고를 개제하는 것입니다. 광고의 종류로는 팝업, 배너, 문맥 광고 등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광고방식을 선택하고 적용하여 수입을 올립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서비스 차별화 정책을 도입하여 향상된 기능을 사용하는 비용을 지불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앉아서 돈 버는 거에요!

Step 8: 사이트 판매하기

step-8.jpg

고객과 광고주의 돈을 짜 내는동안 당신은 쇠퇴하고 이익구조의 가혹한 현실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경쟁 서비스, 반대 세력, 권력 등... 이제, 당신의 사이트를 가지고 싶어하는 회사를 찾아 판매해야 할 시기입니다. 비록 힘든 결정이 되겠지만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받게 될 것입니다.

Step 9: 은퇴하기

step-9.jpg

이제 남은 여생을 풍요롭게 즐길 시간입니다. 그리고 당신은 그 어느 누구보다도 풍족한 여가 선택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Fin...

Comments

gallery06-20100607.jpg

예상했던 대로 WWDC 2010에서 스티브 잡스씨는 iOS 4(기존 iPhone OS 4) 기반의 아이폰 4를 발표했습니다. 2대의 카메라로 화상통화가 가능하며, HD 동영상 촬영 및 편집, LED 플래시 및 500만 화소 카메라를 내장하였고 4배나 많은 픽셀의 선명한 디스플레이와 더욱 커진 배터리 용량, 6축 모션 센서 그리고 성능이 더 빨라지고 개량된 프로세서 등을 갖추었으며 iOS 4를 탑재하여 멀티태스킹이 가능해졌고 Apps폴더를 이용하여 다량의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편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iBooks 기본 애플리케이션이 추가되어 iPad에 제공되는 전자책 리더 기능을 동일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7월 18일 한국에서 출시할 것으로 확정되었다는 것입니다. 기조연설에서 출시 국가들 중에 "South Korea"가 있는 것을 보고 가슴이 뭉클해 졌습니다. 사실, 유출된 아이폰 4를 보고 구매할 의욕이 조금도 생기지 않았습니다만, 잡스 형님의 말빨에는 당해낼 재간이 없더군요. 참고로 아이폰 3GS 사용자는 6월 21일 iOS4로 업데이트할 수 있답니다.

KT측에서 업그레이드 플랜을 만들어 줄 것을 간곡히 기도할 뿐입니다. ㅠ_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