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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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GL은 웹 브라우저에서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고도 하드웨어 가속 효과를 가지는 3D 그래픽을 표현할 수 있는 렌더링 API입니다. CopperLicht는 이 WebGL을 기반으로 3D 애플리케이션 또는 게임 개발을 돕기위해 만들어진 자바스크립트 3D 엔진입니다. 이 엔진을 만든 회사는 플래시 3D 구현 툴킷인 CopperCube 3D Engine을 개발한 Ambiera사 인데요. 그래픽 프로세싱에 대한 프로그래밍 기술 없이도 3D를 손쉽게 구현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개발된 것이라고 합니다. "CopperCube"라는 자체적인 3D 지형 편집기를 갖추고 있으며, .3ds, .obj, .x, .lwo, .b3d, .csm, .dae, .dmf, .oct, .irrmesh, .ms3d, .my3D, .mesh, .lmts, .bsp, .md2, .stl 등 매우 다양한 3D 파일 포맷을 가져올(Import) 수 있고, 작업 결과물은 작은 크기의 바이너리 파일로 컴파일되어 빠른 다운로드가 이루어지는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이 편집기는 유료로 제공되며 라이트와 프로페셔널 에디션으로 구분되어 각각 $146, $437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14일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트라이얼 버전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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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파일된 파일은 배포본에 포함되는 3D 엔진에 의해 렌더링 되며, 플래시 엔진과 자바스크립트 엔진에서 동일하게 사용됩니다. 광원, 쉐이더, 카메라 워크, 경로 처리, 마우스 이벤트 처리, 애니메이션은 물론 텍스쳐 애니메이션까지 전문 3D 엔진에 견주어도 손색없을 정도의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일인칭 슈팅게임인 Quake 3의 지형을 포팅하여 렌더링하는 데모에서 엔진의 성능을 실감할 수 있으며, 잘 정리된 API 문서와 튜토리얼들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현재 WebGL은 개발 진행 중인 API입니다. 파이어폭스와 사파리, 크롬 브라우저의 알파 또는 나이틀리 버전에서 WebGL 옵션을 활성화하고 작동시켜야합니다. 이 엄청난 WebGL 자바스크립트 3D 엔진은 알파 버전이며 지금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황홀한 장난감이 생겨버렸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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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그래프는 지난 6개월간의 방분수/페이지뷰 그래프입니다. 지난해 11월 중순부터 트위터(Twitter), 미투데이(me2DAY)와 같은 소셜 미디어 서비스의 오픈API를 이용하여 블로그 포스트를 동기화하고 추이를 살펴보았습니다. 이것은 양질의 트래픽을 조금 더 발생시겨 보려는 얄팍한 수작으로 시작한 작은 실험이었습니다. 놀랍게도 좀처럼 변동이 없던 방문수/페이지뷰 그래프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약 1.5배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으며, 같은 관심사를 가진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많이 맺을 수록 트래픽은 더욱 증가한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가 가진 신속한 파급효과 때문일 것입니다.

이정도면 투자한 시간에 비해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양질의 트래픽 보다도 더욱 가치있는 것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새로운 소통의 도구로써의 역할입니다. 이곳에 작성되는 대부분의 글은 자바스크립트를 중심으로한 웹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링에 관한 전문성을 띤 글들로 대부분 비주류에 해당합니다. 누구나 한마디 작성할만한 주제는 아니라는 것이죠.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심도있는 의사소통을 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입수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가치있는 일입니다. 그래서 블로그와 소셜 미디어 서비스가 조금 더 유기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관련 댓글들을 연동하였고 더욱 풍성한 소통을 즐기고 있습니다.

개인 블로그를 운영중이라면 한번즘 고려해 볼만한 매시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종 소셜 미디어 서비스와 연동할 수 있는 다양한 플러그인이 이미 제작되어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는 효과를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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