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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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라는 수식어가 남발하는 닌테도사의 Wii 콘솔 게임기를 구입했습니다. 소문대로 여럿이서 즐길 수 있는 환경에서는 최고의 가치를 발휘하더군요. 게임 타이틀이 몇 개 없는 국내 실정은 그렇다 쳐도, 기대하고 있던 Wii용 오페라 브라우저는 아직 준비중이어서 사용해 볼 수가 없었습니다. Wii Remote API를 이용해서 뭔가 만들어 보고 싶었는데 말이죠. 사실, 게임기 보다는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한 무선 컨트롤러에 더 관심이 있어서 말이죠. 이 리모컨을 "Wiimote"라고 부르더군요. Wiimote를 PC에 연결해서 응용하는 프로젝트가 상당수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Johnny Chung Lee씨의 프로젝트는 정말 놀라운 수준이에요. 다음 포스트에서는 Wiimote를 PC에 연결해서 놀(?) 수 있는 드라이버/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 저의 Wii 번호는 5330 4503 3669 4231 입니다. 등록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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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cob Seidelin씨의 또 다른 작업이다. 그는 Canvas 엘리먼트와 자바스크립트로 횡스크롤 게임인 슈퍼 마리오를 구현했다. 600여개의 Sapn과 Canvas 엘리먼트로 구성된 이 게임은 놀랍게도 HTML과 스타일시트 그리고 자바스크립트 외에 별다른 외부파일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특징을 가진다. 척보기에도 다양한 애니메이션과 배경에 사용된 많은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셀 하나하나가 모두 Canvas 엘리먼트에서 실시간으로 생성된 그래픽이다. 심지어 배경으로 흘러나오는 배경음 역시 base64 data URI를 이용하여 MIDI음악을 재생한다. 놀랍게도 Canvas를 지원하지 않는 IE에서는 4만5천 여개의 Span태그로 그래픽을 그려내기 때문에 IE에서 즐기는데에도 문제가 없다. 한 일본인이 테이블 노가다로 구현한 슈퍼마리오와는 차원이 다르구나, 그저 놀라울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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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yrinth는 아이팟 터치와 아이폰에서 즐길 수 있는 클래식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OpenGL ES엔진과 중력 감지센서의 조합으로 실감나는 긴장감을 맛볼 수 있습니다.(플레이 동영상 참조) 1.0 정식판 부터는 화면이 깜박이던 버그가 수정되었고, 시간 제한이 생겼으며, $7의 등록비용을 지불하고 정식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당한 중독성 때문에 결국 구입해버리고 말았는데요. 정식판은 데모버전에 들어있는 10가지 스테이지에 추가로 110여 스테이지를 즐길 수 있습니다. 물론, 설치하기 위해서는 Jailbreak해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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