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canvas.gif

올라데이(oladay.com, 프로젝트명 기네스)가 드디어 베타딱지를 달고 세상에 공개되었습니다. 올라데이는 신형 블로그 서비스입니다.(이해를 도울만한 마땅한 비교 대상이 없군요. 써보시면 압니다. -.-) 기존의 블로그에서 생산된 컨텐츠가 편지지의 느낌이라면 기네스에서 생산한 컨텐츠는 엽서라고나할까요. 여러가지 미디어를 사용하여 저작물을 손쉽게 가공 또는 생산하고 이 컨텐츠들이 모여 하나의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모습의 프로젝트입니다.

약 3개월에 걸쳐 구축되었으며, 백엔드 프레임웍에는 Zend가 사용되었고 프론트엔드 프레임웍으로는 Prototype/Scriptaculous가 사용되었습니다. 제가 담당한 부분은 컨텐츠 크리에이션입니다. 거의 모든 액션을 자바스크립트로 컨트롤하는 구조로서 Ajax를 위한 URL만 100여개에 달하며, 지금까지 공부한 자바스크립트 스킬들을 아낌없이 남발하였습니다. 자바스크립트에 연연하여 이 블로그를 눈팅하시는 분은 꼭한번 둘러보시기를 권장합니다.(서비스 가입은 선착순 1000명까지 입니다.)

Comments

foo.gif

Prototype을 기반바하는 또다른 라이브러리인 Foo 프레임웍이 출현했습니다. Foo는 신속한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목적으로 출시된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웍입니다. 어도비사의 Spray와 유사한 문법을 사용하여 개발한다고 합니다. 초기 예제들은 빈약한 느낌을 지울수 없지만, Scriptaculous에 버금가는 강력한 UI 개발 솔루션으로 자리잡기를 기대합니다.

Comments

crane3_cover150.jpg

Ajax In Action의 저자인 Dave Crane씨 외 2분은 Prototype and Scriptaculous in Action을 출간 했습니다. Ajax in Action은 꽤나 유명한 Ajax 책 입니다. 후반부에는 조금 지루하게 구성되 있어서 읽다가 말았습니다만... 아무튼, 이 책은 기초적인 내용부터 전문적 내용까지 총 544 페이지에 걸쳐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Prototype.js를 이용한 Ajax 구현과 Scriptaculous를 이용한 UI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활용서입니다. 자바 또는 PHP 등을 연동하여 각종 서버측 개발환경에서 사용하는 방법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웍이나 라이브러리를 주제로한 책들이 자주 보이는군요. 좋은 현상입니다. ^^; 하루빨리 번역서가 출간 되면 좋겠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