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patanastudio.gif

2006년 8월 초, 베타딱지를 달고 조악한 모습으로 출현했던 Aptana IDE는 2007년 10월 4일 Milestone 10 Nightly버전(0.2.10.31780) 업데이트를 끝으로 "Aptana Studio"란 새 이름을 달고 정식 버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개발 시작일로부터 정식버전 출시까지 2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으며, 이 기간동안 백만 카피가 다운로드 되었다고 합니다. 초창기 버전부터 사용해 오면서 Aptana재작진의 열정은 정말 놀랍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사실, 제가 자바스크립트를 배워 보겠다고 다짐하면서 부터는 그 어떤 어플리케이션들 보다도 Aptana와 함께한 시간이 가장 많았습니다.(지금도 그렇긴 마찬가지죠) 아무튼 축하할 일입니다.

정식판 부터는 프로페셔널 에디션(Professional Edition)커뮤니티 에디션(Community Edition)으로 나뉘며, 프로페셔널 에디션은 유료로 구입해야합니다. 원래 가격은 199달러(한화 18만원)이지만 출시기념 특별가로 99달러(한화 9만원)에 구입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커뮤니티 에디션은 종전의 Aptana IDE와 동일하며, 인터페이스 및 환경설정 등에 소소한 변경/추가/개선이 있고, FTP 지원 부가 인스톨 코어에 다시 추가되었습니다. 프로페셔널 에디션에는 새롭게 추가되는 몇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JSON Editor, Reporting Engine, Internet Explorer® Debugging, Remote Project Creation, FTPS and SFTP Support가 바로 그것입니다. 특히, Internet Explorer® Debugging은 매우 탐나는 기능으로서 IE브라우저에서 브레이크포인트를 이용한 디버깅이 가능합니다. 내일 당장 구입하자고 땡깡을 부려야겠습니다.

Comments

scriptaculous.jpg

Script.aculo.us를 만든 Thomas Fuchs씨가 RailsToItaly 07에서 발표한 Script.aculo.us 2.0 슬쩍 미리보기(PDF, ~3 MB)라는 슬라이드입니다. 슬라이드만 봐서는 어떤 내용을 강연하셨는지는 잘 알 수 없군요. 우선 Prototype 1.6에 기반하여 개발되며, Operator가 추가되어 CSS 기반으로 된 사용자가 만든 애니메이션 효과를 재사용할 수 있게 하고, transitions의 사용방법을 간편화 하며, 북마크릿 기반의 자체적인 콘솔이 추가되는 등의 내용입니다. 콘솔에서는 엘리먼트 강조, 이벤트 로깅, Firebug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어떠한 브라우저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미리보기판을 곧 릴리즈 하신다고 합니다. 그나저나 시연하신 코드를 보니 기존의 코드를 대대적으로 변경해야하는 난관이 들이닥칠지도 모르겠습니다.

$('foo').morph({
  duration: 0.5,
  transition: 'easeFromeTo',
  change: function() {
    $('foo').update('Lorem ipsum dolor sit amet...');
    $('foo').addClassName('error');
  }
});

Comments

Remy Sharp씨는 jQueryPrototype 프레임웍의 차이점을 대조하는 슬라이드를 공개했습니다. 플래시로 만들어진 이 슬라이드는 Utility 함수들과 셀렉터, DOM 교정, DOM 작업, 이벤트, Ajax 송/수신, 그리고 브라우저 구분에 사용되는 코드만을 대조하고 있습니다.

기능상의 차이점 보다는 작동원리와 문법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으며,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웍 선정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rototype은 1.6대 버전에 들어서면서 사용성이 좋아지긴 했지만 jQuery가 추구하는 사용성과는 차이가 있어보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