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aptana1.jpg

Aptana IDE는 UI커스터마이징이 강력한 Eclipse를 기반으로 제작된 웹 저작도구입니다. 스크린케스트를 통해 여러가지 특징들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한마디로 프론트엔드 프로그래머에게 특화된 개발도구입니다. 저로선 절대로 환영할 일이군요. 현재 출시된 버전은 베타 .31(build 10299)이고 윈도우, 매킨토시, 리눅스 플렛폼을 지원하며 오직 영문판 뿐입니다. 그리고 완벽한 공짜이며 오픈소스(공개예정)입니다.

aptana2.jpg
aptana3.jpg

입이 떡 벌어질 정도로 놀랍습니다. 코드를 작성할 때 작동하는 어시스트는 IE,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총 5가지 브라우저에서 지원여부를 동시에 표시합니다. CSS나 HTML은 물론이거니와 자바스크립트 코드까지 어시스트합니다. 특히, 자바스크립트 에디터는 강력합니다. 대표적인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웍 라이브러리까지 갖추고 있어 프로젝트 관리가 매우 편리합니다. 놀랍게도 프로젝트에 할당된 프레임웍 라이브러리의 메서드까지 어시스트 할 뿐만아니라 CSS, HTML 에디터와 마찬가지로 오류 및 경고를 실시간으로 검사하고 간단한 자바스크립트 래퍼런스와 도움말까지 팝업합니다. 더불어 사이드바의 'Outline' 탭은 작업속도를 확실히 올려줍니다. 관심있는 분이라면 스크린케스트를 꼭 한번 시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글처리가 순조롭지 못하고 아주 많이 불안정한 모습입니다. 하루빨리 정식판이 출시되기를 학수고대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