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올라로그'의 웹프로그램은 Ruby On Rails입니다. 프로토타입 프레임웍 라이브러리를 공부하면서 적잖게 눈에 밟힌 이름입니다. 프로토타입은 루비 프로젝트에서 파생된 프로젝트라더군요. 목이 쉬도록 열심히 가르쳐 주시는 nohmad 팀장님 덕분에 추진력을 얻긴했지만, 왜 생산성이 향상되는지, 뭐가 좋고 나쁜지 이해도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고생 많으십니다...) 조금씩 감을 잡아가고는 있습니다만, 실무에 투입하기에는 아직 이릅니다. 어서 개념부터 탑재해야겠습니다. 아래에 있는 글은 IBM에서 Rails를 다룬 자료를 추린것 입니다.

rails.png

루비(Ruby)는 일본의 Yukihiro Matsumoto가 개발한 순수한 객체 지향 스크립팅 언어이다. 텍스트 프로세싱과 시스템 관리 태스크를 핸들하도록 디자인되었다.

Rails는 대부분의 웹 애플리케이션의 구현을 자동화한다. 더욱이 웹 애플리케이션의 개별 양상들을 수행하는 Free Software 라이브러리들과 비교해 볼 때, Rails는 모든 양상에 맞는 통합된 툴 세트들을 포함하고 있다. Ruby는 무료의 간단하고 단순하며 확장성 있고 이식 가능한 인터프리티드 스크립팅 언어로서, 빠르고 쉬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으로서 텍스트 파일을 처리하고 시스템 관리 태스크를 수행하는 많은 기능들을 갖추었다. Rails는 Ruby의 풀-스택, 오픈 소스 웹 프레임웍으로서 애플리케이션 구현이 쉽고, 코드는 적게 든다.

풀-스택(full-stack) 프레임웍이란 Rails의 모든 레이어들이 함께 작동하도록 구현되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Rails 안에서 모든 것(템플릿, 제어 흐름, 비즈니스 로직)은 Ruby로 작성된다. Rails는 리플렉션과, 설정 파일과 주석을 통한 런타임 확장을 선호한다. Rails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델/뷰/컨트롤러(MVC) 아키텍쳐를 알아야 한다. 이 방식이 Rails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Rails는 매우 명확하고 집중적으로 MVC 방식을 사용한다.

펄 또는 PHP 같은 스크립팅 언어를 작성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루비 신택스도 익숙할 것이다. 그러나, 펄 또는 PHP와는 다르게, 라인 종결자로 세미 콜론(semi-colon)을 사용해야 한다. 어떤 개발자들은 이런 사실 때문에 혼란스러워 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 이것은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다.

< 뭔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소! 외계어요?>

초급 실습 : 루비(Ruby) 프로그래밍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