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 이것은 태터툴즈 클래식 RC3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726274.gif

알다시피 태그 클라우드 표현은 태터툴즈 오피셜에서 이미 구현된 기능이다. 환경이 허락하지 않아 설치하지 못하거나 필자처럼 클래식에 목을 맨 사용자를 위한 포스트이다. 소스 공개에 앞서 kebie님의 '태그클라우드 표시하기'에 사용된 코드를 기본 배이스로 확장된 것임을 밝힌다. 유용한 소스를 공개해주신 kebie님께 다시한번 감사드린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키워드 리스트나, 로케이션 리스트처럼 메인메뉴에 추가되는 전체 태그 클라우드를 만드는 방법이다. 결과는 이 블로그의 Tag! 메뉴에서 체험해 보자. 기능을 살펴보면, 전체 태그 수 및 개별 중복 수 파악하고, 중복 조건에 해당하는 7단계 하이라이트를 표시하며, 랜덤(기본), 가나다순, 최근등록순, 1, 2레벨 필터링 총 5가지 정렬방법을 지원하고 있다. 필터링의 경우 해당 태그에 중복되는 글이 1개 또는 2개 이하일 경우나 목록에서 제외하는 필터링이다. 이것을 응용하면 수백개의 태그에서 핵심 태그들로만 소팅할 수 있게 된다. 끝으로 단일태그(글 하나에만 속해있는 태그)일 경우 클릭하면 리스트를 거치지 않고 태그값을 지닌채로 포스트에 직접 연결된다.

태그 클라우드 표시를 처음으로 작업하는 블로거는 반드시 태터툴즈 1.0 RC3 - 태그 기능확장하기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이것은 비교적 간단하므로 가볍게 설치해 주자. 더불어 kebie님의 태그클라우드 표시하기도 설치하면 오피셜 부럽지 않은 완벽한 태그 클라우드 구현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이것과는 별개로 작동하므로 반드시 설치하지 않아도 지장은 없다.

편집해야 할 파일은 index.php, inc_function.php, skin.html, style.css 총 4개이다. UTF-8을 지원하는 편집기를 사용해야 한다. 설치방법은 까다로운 편이며, 원본파일은 꼭 백업하자.

※ 오류, 버그, 개선 등과 관련된 피드백은 이곳에 댓글 및 트랙백으로 남겨주기 바란다.

덧. 2006-02-03 : kebie님께서 관리자로 로그인 했을 경우에만 비공개글의 태그를 뿌려주도록 코드를 보완하였습니다. 이 곳에서 보완할 수 있습니다.
덧. 2006-02-05 : 비공개 포스트에 태그가 달린경우 관리자가 로그인 했을경우에만 보이도록 코드를 수정하였습니다.(오랜지색)
덧. 2006-02-11 : 스킨에 포함된 rel="tag" 는 삭제하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