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Untitled-asfsadf2 copy.jpg
5위에 등록된 내 글

날로 포스트들이 넘쳐나는 것 같습니다. 이 상태라면 글이 첫 페이지에 노출되는 시간이 5분도 안 될 지경이에요. 글만 많아진 것이 아니라 지인도 많아졌습니다. 조리있고 재미있게 작성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죠. 예전에는 저처럼 허접한 놈도 '어제의 알찬 글' 목록에 심심찮게 오르곤 했답니다. 경쟁상대(?)가 많아진 요즘 같아선 여간 힘든 일이 아닐 수 없더군요. 참으로 오랜만에 올블로그의 '어제의 알찬 글'에 등록되었습니다. 이번 일로 저 같은 무지인(?)도 할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겼어요.
자신이 작성한 글을 더욱 많은 사람이 읽어준다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쁜 사람은 '글쓴이'이겠지요? 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알찬 글에 등록될 확률을 높이려면 몇 가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첫째로, 자신이 작성하는 글이 모두에게 읽혀지기를 바라는 공익성 포스트라면 아래의 코드를 글의 최상단에 삽입하고 공개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추천하는 나의 글’ 목록에 올라 메인화면에 더욱 오랫동안 글 제목이 노출되어 더욱 많은 지지율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 나의 추천 글 -->

이미 공개하여 '최근 등록된 글' 목록에 올라버리면 위의 코드를 삽입해도 추천 글 목록에 추가되지 않는다는 점 유념해주세요.

둘째로, 제목을 파격적(눈에 띄게)으로 작성해 주세요. 올블로그에서는 제목위주로 리스팅되기 때문에 제목을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 방문자 수가 달라집니다. 제목만 가지고도 클릭을 유도해낼 수 있는 아이디어가 필요한 것이죠. 실제로 내용이 부실하더라도 제목이 파격적이어서 클릭해 본 경험이 누구나 한번쯤은 있을 겁니다.

트래픽~.jpg

셋째로, 시간대입니다. 올블로그를 통하여 글을 읽는 분들의 성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저의 분석프로그램에 따르면 오전보다는 오후시간대가 좋으며, 12시에서 14시 사이와 20시에서 22시 사이에 가장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였습니다.(전적으로 믿을만한 데이터는 아님) 이 시간대에 글을 공개하면 평균 방문객 + 추가 방문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새벽 04시부터 07시에 작성한 포스트가 알찬 글에 등록되는 경우는 전혀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미리 글을 작성하시고 해당시간에 공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lunamoth님께서 알려주신 한날님의 '하루 500~1,000hits짜리 블로그를 만들자'도 꼭 읽어 보세요. 회사에서 눈치보며 작성한 글이라 결말을 쓰지 못해서 덧붙입니다. 결론짓자면,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방문객을 실망시켜서는 안 된다는 것이겠지요. 글을 읽어주는 사람에 대한 배려심만 가지고 있다면 좋은글은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라고 믿의 의심치 않습니다. 자고로 블로그는 방문객 그리고 이웃 블로거와 함께 교감할 수 있는 장을 만드는 것이 블로거로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몫'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