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171901.gif

Lunamoth님의 추천으로 영광스러운 테스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 구체적인 진행상황은 lunamoth님의 태터툴즈 1.0 진행상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이 굵직한 부분을 설명해 주셨으므로, 저는 보다 조잡(?)한 부분들에 중점을 두고 설명하겠습니다. 첫 느낌은, 상당히 많은 부분이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태터툴즈가 아닌 다른 웹프로그램처럼 느껴질 정도입니다. 아직 테스트 중인 프로젝트인 만큼 100% 확정된 것은 아니라는 점 참고해 주십시오.


트롤 패널
관리자 메인메뉴는 글관리 | 키워드관리 | 링크관리 | 스킨관리 | 통계보기 | 환경설정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RSS 리더와 관련된 것은 빠져있습니다.(플러그-인 형태로 추가될 수도 있다는군요)


관리
글목록 / 댓글목록 / 트랙백목록/ 카테고리관리 / 새글등록 메뉴를 탭형식으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스킨에서 댓글 목록과 엮인글 목록의 출력 여부는 선택사항이 되었군요. WYSIWYG 에디터는 조만간에 선보이신다고 합니다.(가장 기대가 큰 부분 이에요!)


글 등록
0.9x에서는 등록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디비에 등록되던 방식에서 벗어나 완료를 해야 글이 등록되도록 변경 되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이 말씀하신 태그기능은 그야말로 혁신적입니다. 기능설명은 생략하고 새 글 쓰기 화면에서 태그 또는 지역을 입력할 때 자동완성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네이버나 야후에서 키워드를 입력할 때 자동으로 완성되는 모습과 비슷합니다.(Coooool!)

파일첨부시 "찾아보기 클릭 > 파일찾기 > 등록하기 클릭 > 업로드 완료" 순으로 진행되던 것이 "찾아보기 클릭 > 파일찾기(다중선택) > 업로드 완료"로 간소화 되었습니다. 플래시와 스크립트(현재 미구현)를 이용한 이미지 슬라이드 기능도 추가되어 있구요. 시간을 입력할 수 있는 텍스트 박스와 예약공개 기능이 제외되었으며, 공개여부에서 비공개/공개/싱크 3가지로 분류되던 것이 비공개/공개로 2단계로 줄었습니다. 그리고 등록일자 갱신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터페이스
관리자 로그인 상태에서는 댓글 작성시 아이디와 비밀번호 그리고 홈페이지 URL이 값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0.9x도 쿠키에 값이 저장되어 자동으로 입력되기는 했지만, 1.0에서는 이름/암호/URL을 입력하는 박스조차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것은 본인의 블로그에서만 작동하는 것이 아니며, 1.0을 사용하는 모든 태터에서 작동합니다. 결과적으로 암호입력 절차만 빠진 것이지만 매우 간편하고 간결해진 느낌입니다.(Good!)

글 주소 형식을 문자 또는 숫자를 사용하여 표시합니다. 이것은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문자 : http://abc.abcd.com/entry/태터툴스로-오신-것을-환영합니다
숫자 : http://abc.abcd.com/123
갑자기 떠오른 잡상인데, URL에도 글 제목이 표시되면 검색엔진의 키워드 매치결과를 이끌어 올릴 수 있을까요? 그나저나 이전의 모든 데이터를 그대로 가지고오면 글의 고유주소가 갑자기 바뀌게 생겼네요. 검색봇들 꽤나 어리둥절 하겠어요. 0.9x의 고유주소 형식으로 접근한 경우에 1.0의 주소로 치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저는 이 점이 0.9x에서 1.0으로 넘어가는 가장 큰 걸림돌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0.96에서 사라졌던 타이틀에 글제목표시가 부활했습니다. 언어와 시간대를 설정할 수 있구요.(현재 한국어만을 지원함) 항상 테이블 구조로 표시되던 카테고리가 리스트 스타일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이로써 더욱 자유로운 형식의 글목록표현이 가능해 졌습니다. 자신이 생성한 태그의 정렬방법을 인기도/이름/랜덤 3가지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0.9x에서 모드 형식으로 지원했던 방명록과 이웃로그는 제외되어있습니다. 이 또한 플러그-인 형태로 제공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Lunamoth님의 테스트 주소 http://lunamoth.tatterstory.net/
Firejune의 테스트 주소 http://firejune.tatterstory.net/
Chester님의 태터 업데이트 뉴스 http://chester.tatterstory.net/


스트
현재 스킨위주의 테스트를 진행하고 입습니다. 어느 부분이 변경되었으며, 기존 스킨과 호환성은 어느 정도인지, 쉽게 변환할 수 있는지 등에 중점을 두고 가능한 모든 방법을 테스트 해 볼 예정입니다. ftp에 직접 업로드할 수 없어서 답답한 감이 없잖아 있군요.

UTF-8지원에 XHTML 1.1 웹 표준을 준수하는 스타일 시트(style.css)는 까다롭게만 느껴집니다. 픽셀 값뒤에 px를 빼멱으면 위치계산에 포함되지 않으며, 전체 whdth 값에 padding 값은 별도로 계산해야 합니다. 스킨에서 돌아가는 자바스크립트의 사용제한은 없는 듯합니다. 구글의 에드센스도 잘 작동 되더군요.

설명하지 않은 부분은 기존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킨에 관심이 많다보니 코드위주로 계속해서 파고들것 같습니다. 아직 많은 부분이 변수이므로 어느정도 윤곽이 드러나면 요점을 정리하여 리포트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