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방문객을 위한 여러가지 제안들을 보고 방문객을 배려한 멀티미디어 삽입방법 몇가지를 소개한다.

윈도우 미디어
자동재생을 막는 명령으로 autostart=false 코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것은 익스플로러에서만 작동하고 기타 브라우저(오페라, 파이어폭스)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수동 플레이로 지정하려면 autostart=0 으로 입력 해야 한다. (이 방법은 많이들 아실듯)

퀵타임 미디어
퀵타임은 방문객의 시스템에서 재생 자동/수동으로 제어판에서 설정해 줄 수 있다. 하지만 수동 플레이로 지정하였더라도 embed태그에서 지정한 미디어 파일을 자동으로 케쉬하기 때문에 시스템 설정과는 무관하게 접속시 버벅되거나 페이지 로딩이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한다.(저사양의 방문객에게는 치명적이다.) 그리고, 자신의 호스트에 업로드 하여 스트리밍 할 경우 막대한 트래픽 소비로 인해 접속금지되는 사고가 발생하며, 특히 퀵타임무비를 비교적 많이 사용하는 외국사이트의 미디어를 링크할 경우 쓸데없는 트래픽 낭비로 한국 아이피 자체가 차단돼버리는 불상사도 종종 일어난다.(전국 네티즌에게 사죄해야 할 대사건의 주범이 될 수도 있다.)

이제부터 해결방법을 소개한다.
예제 : http://firejune.com/213

보통 퀵타임 무비를 삽입할 때 아래처럼 embed 태그를 사용했다.

<EMBED SRC="http://미디어주소/미디어이름.mov" width="480" height="286" autostart="false">

embed태그 대신 object 태그와 함께 용량이 작은 대문용(?) 퀵타임 무비를 사용함으로써 트래픽 낭비가 되는 케쉬를 막고 보기를 원하는 방문객은 클릭과 동시에 자동으로 플레이 되도록 할 수 있다. 코드가 약간 길어지고 번거로운 면이있어 귀찮지만 한번의 작업으로 영구적으로 사용 할 수 있으니 아래의 방법을 사용해 보자.

1. 아래의 링크를 다른이름으로 저장하여 대문용 퀵타임무비(door.mov)을 다운로드 한다.
http://firejune.com/media/door.mov
2. 다운로드한 대문 동영상을 자신의 ftp에 업로드 한다.
3. 그리고 아래의 코드를 사용하여 퀵타임 무비를 삽입한다.

<embed  pluginspage="http://www.apple.com/quicktime/download/" src="미디어주소/door.mov" type="video/quicktime" width="너비"  height="높이" controller="false" autoplay="true" href="http://미디어주소/미디어이름.mov" target="myself">

이상 간단한 방문객 배려팁(?)이었다.

Comments

스킨 디자이너로서 와닫는 제안들이다. 공감하는 부분은 최대한 따르려고 노력하지만 내 블로그에 적용하기에 무리한 제안들 나도 어쩔수가 없구나....

행복한 블로깅을 위한 7가지 제안
1. 블로그의 인코딩을 설정한다.
2. 글의 타이틀을 설정한다.
3. 고유 링크와 고유 페이지를 제공한다.
4. 고정되고 사용하기 편한 내비게이션 메뉴를 제공한다.
5. 주제별분류(카테고리) 목록을 제공한다.
6. 표준 스크립트를 사용한다.
7. 블로그의 가로 크기는 900픽셀을 넘지 않는다.
inel's home (http://inel.pe.kr/archives/computing/20040825_191017.php )

사용자와 주인의 관점의 차이
1. 블로그의 주인들이 생각하는 만큼 사용자는 다양한 기능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2. 사용자들은 블로그에서 나오는 배경음악을 들어줄 여유따위는 없다.
3. 블로그를 가장 열심히 이용하는 사용자는 바로 주인이다.
ari's world (http://sparcs.kaist.ac.kr/~ari/each/article.each.478.html )

방문자를 배려하는 블로그
1. 가급적이면 메뉴는 오른쪽에 있어야 한다.
2. 최적화 문제
3. 멀티미디어 재생에 있어서의 예절.
Sandvendors (http://www.city109.com/tt/index.php?pl=146 )

블로그에 그다지 좋지 못한 디자인
1. 이미지가 많으면 띠~.
2. 웹폰트는 띠~~~.
3. 위치가 이리저리 가변적인 메뉴는 띠~~
4. 아이프레임은 띠~~~
5. 어두운 화면은 띠~~~
6. 익스플로러만을 위한 사이트는 띠~~~
7. 메뉴이름은 예술적이면 띠~~~
keepmypace in WeBlog (http://keepmypace.ivyro.net/ttblog/index.php?pl=356&nc=1 )

행복한 블로깅 10강령
1. 블로그 사이트를 위해서 블로깅 하지 마세요. 자신을 위해 블로깅 하세요.
2. 오래 운영하도록 하세요. 많은 기록보다 꾸준하고 오래 된 기록이 가치 있습니다.
3. 조급하게 채우려 하지 마세요. 블로그는 바삐 채우는 곳이 아니라 시간과 함께 쌓이는 곳입니다.
4. 싸우지 마세요. 좋은 글만 보고 좋은 사람만 만나세요.
5. 새로운 것을 바라지 마세요. 부족함으로 블로깅의 즐거움을 쌓고, 이미 만난 인연으로 행복을 느끼시기 바랍니다.
6. 블로그 사이트 너머에는 블로거가 있음을 잊지 마세요. 글의 표현보다 블로거가 표현하고자 하는 마음을 읽으세요.
7. 내 글은 소중합니다. 마찬가지로 남의 글도 그들에게는 소중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8. 다른 사람의 실수를 탓하기보다는 도와주도록 하세요.
9. 항상 나눔의 마음을 가지세요. 정보는 함께 나눌수록 힘이 됩니다.
10. 이래야 블로그라는 생각은 버리세요. 블로그의 의미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과 주위 사람의 의미입니다. 블로그의 의미에 맞추지 말고 자신의 의미와 자신의 행복에 맞추어 블로깅 하세요
김중태 문화원(http://www.help119.co.kr/blog/archives/000331.html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