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포럼형 게시판에 쉽게 접근하기가 힘드신 분들을위해 간략하게 매뉴얼을 작성해봅니다. 포럼의 단계별 개념을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카테고리 : 비슷한 성격의 게시판들은 하나의 카테고리로 지정됩니다.

게시판 : 카테고리 속에는 각각의 성격을 띤 게시판들이 있습니다. 게시판의 생성은 관리자만 할 수 있습니다.

주제(Topic) : 게시판 속에는 주제라는 것이 있습니다. 주제의 작성은 누구나 할 수 있으며 그 주제에 관한 내용은 끊임없이 리플이 달립니다. 게시판에 들어가서 글을 작성하는것과 같습니다.

메시지(Reply) : 주제를 보고 각자의 의견들이 방명록형테로 메시지가 저장됩니다. 메시지 또한 누구나 작성 할 수 있으며, 일종의 게시판에 답변을 해주는것과 같은 형태라고 보면 됩니다.

이처럼 주제를 올리고 그에 따른 답을 달고 답변에 대한 변론을 하는 토론형 게시판을 포럼이라 합니다. 이 포럼에는 작은 법칙이 있습니다. 토픽을 올리는 사람은 모든 사람이 공감대가 형성 되는 글이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 하겠습니다. A가 '두마리 토끼를 어떻게 잡아요?'라는 토픽을 올렸습니다. B가 이 질문을 보고 '때려 잡습니다'라는 리플을 남겼습니다. 지나가던 C가 B의 글을보더니 한번 씨익 웃고는 더쉽고,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저의 경우는, 덧도 놓고 총도 사용합니다.'라고 리플을 남겼습니다. D라는 분이 두마리 토끼잡는 법을 물어보려고 포럼에 왔다가. 마침 토픽이 있어 클릭하고 들어갔더니 답이 있어 기쁜마음에 'C님 멋져요'라는 리플을 답니다.

이해가 가셨나요? 이런식으로 끊임없이 이어지는 대화영 개시판이 바로 포럼입니다. 참고로 관리자 설정중에는 지정한 날짜에 리플이 하나도 달리지 않은글은 자동으로 삭제 되는 기능도 있습니다. 그만큼 인기없는 토픽은 포럼에 있어서는 쥐약인 것입니다.

Comments

Clipboard.jpg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phpBB2를 설치 하였다. 늘 설치해보고 싶었던 툴인데 역시 체계적으로 잘 되어있다.

이제 프리서버 관련된 글은 포럼을 이용해 주기 바란다. 언뜻보기에 생소하지만 이용하다보면 정말 편리하다는걸 알게 될것이다.

본 포럼은 회원제로 운영되지 않는다. 게시판처럼 자유롭게 이용 할 수 있지만, 가입할 경우 아바타와 회원간에 커뮤니티를 조성 할 수 있고 더 높은 등급기능을 사용 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비공개로 운영될 때에도 포럼을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Comments

FIREJUNE.COM

정식 호스팅 서비스를 받기로 결정을 내렸다. MySQL 무제한, 하루 트래픽 500MB, 저장 공간은 200MB 이정도면 쓸만하지 않은가!

덕분에 또 같은 작업을 해었는데... SQL데이터를 백업하고 컨버팅하고 복구하고, FTP동기화 하고... 무한 삽질모드...아 지겨워... 이제 그만 하고싶다...

흠흠, 이과정에서 아주 값진것을 얻었다. 텔넷을 이용한 MySQL 필수명령을 여럿 알아냈다. 별거 아니두만! 괜시리 혼자서 쫄아 있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