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290165.jpg

일전에 소개한 바 있는 강력한 웹 저작도구 '앱테나(Aptana)'가 .31버전에 이어 몇가지 기능을 추가하고 잡스러운 수많은 버그들을 수정한 엡타나 .4가 릴리즈 되었습니다. 주요 내용은 HTML, CSS, JavaScript 및 XML파일에 빠른 코드 템플릿을 추가할 수 있고, HTML DOCTYPE의 정의를 인식하여 그에 따른 세트 코딩을 지원합니다. 예를들어 XHTML로 선언된 문서에 <b>, <i> 같은 태그를 사용하면 오류 메시지를 디스플레이 합니다. 그리고 오류 디스플레이 토글링 탭이 추가되어 코드를 실시간으로 디버깅합니다.

실제로 업데이트한 앱테나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온라인-업데이트를 실행하고 재시동하면 놀랍게도 환결설정 정보가 모두 초기화 됩니다. :( 약간 실망스러웠지만, 정말 놀라울 정도로 빨라진 모습을 보여줍니다. .31의 자바스크립트 에디터는 너무 느려서 도저히 쓰지 못할 정도였는데 .4버전에서 이 문제를 월등히 개선한 것입니다.(아직도 약간 버벅되긴 하지만) 그리고 한글(UTF-8)처리도 순조롭습니다. 이정도면 디버깅 또는 에널라이징 용도로는 그럭저럭 쓸만하겠습니다.

Comments

Got something to add? You can just leave a comment.

Your Reaction Time!

captcha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