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방금 화장실에서 떠오른 생각이다. 보다시피 이 블로그에는 구글의 AdSense 광고로 떡칠이 되어있다. 약 3달 가까이 지켜보면서 느낀 점은 방문객이 적은 소규모 사이트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광고 수익금 조회화면에서 부질없는 한숨을 내뿜고 있는 사람은 비단 필자 뿐만은 아닐 것이다.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이, 광고주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며, 광고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를 생각해보자. 광고주가 가장 원하는 것은 매출액 상승일 것이다. 부가적인 효과로 브랜드 인지도 상승, 우수고객확보, 투명한 광고비 사용내역 등이 있겠다. 그렇다면 광고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광고자 또한 높은 광고 수익금을 원한다. 하지만 전체 방문자의 0.1%에도 못미치는 클릭당, 노출당 몇 십원씩 받는 수익금과 검색 및 서비스 추천 수익금으로는 꿈만 같은 얘기다. AdSense로 인하여 내 블로그에서 얼마나 벌어들이는지를 공개하면 구글과의 계약 위반이기에 밝힐 수 없지만, 하루에 라면 하나는 살 수 있을 정도라고 해두자. 수량으로 밀어붙일 수 없는 환경이라면 구글AdSense의 광고는 쓸데없는 트래픽 발생으로 방문객에게 해가 될 뿐이다. 그리고 이것은 단순 클릭만으로 수익금을 올릴 수 있기에 악용될 소지가 다분하다.(참고자료 : 인터넷 키워드광고 클릭사기 - 05.10.26)

이 점에 착안해서 떠오른 아이디어가 바로 '구매전환 수익 상품'이다. 즉, 내 블로그를 통하여 상품정보를 담은 배너를 클릭한 클라이언트가 광고주의 물품을 구매하였거나 수익을 올려 주었을 때 수익금의 일부를 광고자(및 파트너)에게 광고 수익금으로 나누어 주는 시스템이다. 클릭당 소비하는 광고료를 노출당 소비하는 광고료 수준(또는 이하)으로 낮추어 클릭 사기 피해액을 줄이고 광고주에게는 광고비 부담을 덜어주며, 매출이 일어 났을 시에만 광고료가 지급이 되는 방식이므로 매출액 대비 광고비가 인정적이고, 자금압박감도 덜 수 있을 것이라는 필자 생각이다. 더욱이 Link&Sale라는 1:1 로깅으로 투명한 거래 방식이 성립되며, 부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단점이라면, 적용될 수 있는 분야가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온라인으로 즉시 매출이 이루어지는 사업분야만 이 법칙은 성립된다. 또한 구매전환의 개념도 불명확하다.(클라이언트와의 대화만으로 매출의 값어치로 인정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행적에서도 문제가 된다. 단순히 연결만 시켜주는 죽도 밥도 안되는 꼴이 될 수도 있다. 그렇다고 광고주와 광고자 간의 신용문제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다. 해결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것을 AdSense와 맞물려 구현하기에는 현재 기술로 무리가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이런 서비스도 해줘요 구글~)

갑자기 떠올라서 신나게 주절거려 보았다. 단순히, 광고주 입장이 되어보고 광고자 입장을 경험했기에 이와 같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마케팅을 전공한 것도 아니고 이 분야를 공부한 것은 더더욱 아니다. 토를 다실 분들은 '알지도 못하는 녀석이 떠드는 것 쯤?'으로 여겨주길 바란다.

Comments

Got something to add? You can just leave a comment.

  • mura mura

    이미 제휴마케팅이 그런 방식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링크프라이스, 아일라일클릭 등...

    reply edit

  • 파이어준 파이어준

    이미 그런 식으로 돌아가고 있군요. 그렇다면 기술구현에는 문제가 없겠네요.

    reply edit

  • Dong Dong

    요즘 독일도 그런식의 광고가 많아졌다 링크됀 광고를 클릭하고 물품구매나 계약이 이루어지면 수익금을 때어주는 방식으로 돈도 꽤 많이 나온다고 그러더라구 내가 자주가는 사이트도 구글로 하다가 몇달전부터는 전부 그럲게 바뀌더군. .. 주를 이루는게 인터넷업체나 핸드폰 통신업체가 대다수...

    reply edit

  • 파이어준 파이어준

    독일은 좋겠군. 그 사이트 주소좀 MSN으로 날려줘~

    reply edit

  • 제 홈에는 구글 AdSens와 호스팅 플러스의 광고가 있습니다. 호스팅 플러스의 배너 광고의 경우 노출 횟수 3695123번, 클릭 횟수 817으로 클릭율은 0.022%에 불과하더군요. 반면에 홈과 블러그에 달려있는 구글의 광고의 경우 홈은 클릭율 1%, 블러그는 2~4% 정도 됩니다. 따라서 클릭율이나 수익면에서 따지면 구글의 광고가 배너 광고에비해 훨씬 효과적이더군요.

    아울러 구글의 파폭 추천은 개념적으로는 파이어준님이 얘기하신 것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타케팅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차이가 있지만 파폭 추천도 결국 파폭을 최종적으로 설치하면 0.25$에서 4$ 까지 지불해줍니다.

    마지막으로 구글 광고를 6개월간 사용해본 결과 노출 횟수가 많다고해서 수익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더군요. 구글의 광고도 높은 광고료를 지불한 사람의 광고가 먼저 게시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대신 클릭율이 높은 광고도 순위가 올라갑니다.

    따라서 노출 횟수가 많으면 광고 수익이 적은 광고가 게재될 가능성이 더 증가하기때문에 결과적으로 클릭율은 높아도 수익은 변변치 않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참고로 구글 광고중에도 클릭 한번에 3~4$이 지불되는 광고도 있더군요.

    또한 모든 페이지에서 공익광고가 뜨지 않도록 조치하는 것도 수익을 증가시키는 한 방법입니다. 블로그의 경우 모든 페이지를 한번씩 읽어두면 그 이후에는 공익광고의 수가 현저히 줄어들며, 수익이 증가하더군요.

    reply edit

  • 파이어준 파이어준

    조언 감사 드립니다. 죄송하게도, 구글 AdSens로 돈을 벌겠다는 생각은 벌써 잊었습니다. 라면 하나값에서 두개값으로 오른다 한들 지금과 달라질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구글 AdSens는 단지 이 서비스가 한국에서 어떤 모습으로 안착하는지를 경험해 보기 위해서 입니다.

    reply edit

  • 저 역시 돈을 벌겠다는 생각보다는 공돈이라는 생각을 하는 것이죠. 그런데 문제는 수표를 받으면 환전하는 것이 장난이 아니더군요. 주거래은행이 없는 사람은...

    reply edit

  • 파이어준 파이어준

    수표환전이 그렇게 어렵군요. 이제 겨우 PIN넘버 발급받았는데 ㅠ.ㅠ 방법이 있겠지요;;

    reply edit

  • 형준군 형준군

    네이버에서도 비슷한 걸 시도하고 있죠. 우라나라의 경우는 가격비교싸이트의 보급으로 인해 그 활용도가 떨어지긴 하지만요. 오히려 이를 역공략한 싸이트도 있습니다. 대형몰의 경우 수익금의 1%-5%정도를 해당 링크 제공자에게 제공합니다. 가격비교싸이트의 수익원이죠. 이를 반대로 이용해 우리는 수익의 50%만 먹을테니 나머지는 사용자가 가져라. 대신 우리싸이트를 경유해서 사라. 그럼 한달뒤에 수익금의 일정부분을 돌려주겠다. 이런식이죠. 자주 이용하지는 않지만. 가끔 비싼 물건을 카드로 사야할 경유는 꽤 쓸만합니다. ^^

    reply edit

  • 파이어준 파이어준

    그러고 보니, 투명한 광고가 활성화 되면 휘청하는 회사들이 늘어나겠군요...

    reply edit

  •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reply edit

Your Reaction Time!

captcha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