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원래 웹마는 개발자의 웹 서핑 스타일을 만족시키는 브라우저를 발견하지 못해서 개발된 것입니다. 원래 저 혼자 쓰기에 충분할 정도로 됬다 싶을 때 브라우저를 공개했는데, 그 이후에 업그레이드 된 것이 처음 버전의 서너배 정도로 추가되어 버려 이제는 제가 쓰지 않는 기능도 꽤 많습니다.

초기에 탭 브라우저를 처음 접하고 여러 브라우저를 사용해 봤지만 각 브라우저마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어서 불만이 많았습니다. 일단은 제가 생각하는 탭 브라우저의 필수기능을 모두 갖춘 브라우저가 없었다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내용필터(각종광고와 플래시를 필터할 수 있는 기능), 자동 팝업필터(주소검사가 아닌 클릭이 없을 때 팝업을 띄우려 하면 제거하는 기능) 이 두기능을 두모 갖춘 브라우저는 MYIE2뿐이었습니다. 도넛P , 슬레이프니르등 그나마 완성도가 높은 브라우저도 이 두 기능이 없어서 후보에서 제외됐고, 그나마 MYIE2가 완성도면에서 가장 유력했지만 단점도 없지는 않아서 결국에 "내가 쓸 브라우저는 내 손으로" 개발을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MyIe2의 단점은 단점이라기 보다는 도넛P의 유용한 기능이 빠져있는 정도입니다. 단축키 편집이나, IE의 메뉴에 사용자 메뉴 추가라든지, 제한된 툴바설정, 폼정보 저장의 버그(프레임안의 폼에 대해서는 저장하지 못함) , 그리고 지금은 해결되었지만 미미한 마우스 제스쳐기능 등이 문제였습니다. 또 한가지 불만은 ActiveX실행금지는 있지만 ActiveX다운로드금지 항목이 없는 것입니다. 어떤 사이트의 경우 집요하게 ActiveX를 설치하라고 설치 다이얼로그를 띄우는데, 설치하기는 싫고 그렇다고 ActiveX를 실행금지를 시키면 음악을 들을 수 없는 그런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AciveX다운로드 금지를 하면 딱인데 myIE2에는 이 기능이 없습니다. 구현도 어렵지 않아서 제작자에게 메일을 보냈었는데, 구현한다고 메일온지가 어언 1년이 다 되가는데 구현이 안되있는 걸 보면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모양입니다. 그리고 최신 버전의 myIE2에서는 연결바가 빠져있습니다. 대신 즐겨찾기바가 있는데 , 사실 즐겨찾기바와 연결바가 두 개 다 있는 것에 익숙한 사용자(즐겨찾기가 많아서 한줄로는 감당이 안되는)에게는 불만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웹마는 처음엔 자동로그인, 내용필터, 자동 팝업필터가 되는 간단한 브라우저를 만들고, 계속 사용하면서 하루하루 조금씩 기능 추가를 할 요양으로 시작을 했지만, 지금은 현존하는 탭 브라우저의 장점과 웹 유틸리티의 유용한 기능을 흡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웹마는 최대한 키보드로 손이 가지 않도록, 마우스 만으로도 거의 모든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팝업창을 바로 IE로 열수 있는 기능이 오른쪽 Ctrl을 누르면 되지만 마우스 만드로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고, 주소 별명은 주소바에서 쳐야 하지만 빠른 사이트 팝업메뉴 열기 기능을 이용하면 마우스 만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사용자가 설정을 최대한 바꿀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메인메뉴의 모든 항목은 단축키와 제스쳐로 모두 할당이 가능하고, 상태바의 미니툴바의 명령도 바꿀 수 있으며, 심지어 메인메뉴의 아이콘도 사용자가 바꿀 수 있습니다. 메인메뉴의 모든 기능을 툴바에 넣을 수 있고, 이미지도 맘대로 선택가능하고, 캡션이나 드랍다운 여부도 맘대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자주쓰지 않는 기능은 ini를 직접 수정하여 바꿀 수 있는 설정도 많습니다.

웹마는 기본적으로 웹페이지에 제한을 가하는 기능에 중점을 둡니다. 플래시필터와 ActiveX금지, 자동팝업필터, 내용필터 등의 기능이 강력합니다. 원래 이런 목적의 프로그램입니다. 최초 배포본은 아무런 제한이 없는 설정으로 배포되지만 각종필터 설정과 다운로드설정이 많으며, 플래시필터와 다운로드 설정은 페이지마다 개별설정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일시에 제한을 풀기 기능이 있어서 잠깐 모든 필터나 보안제한을 해제할 수도 있으며, 필터로그 보기로 어떤 제한이 적용됐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또한 Ctrl이 눌려져 있으면 ActiveX실행 허용, 플래시나 팝업, 내용필터를 허용한다든지, 하는등 기본적으로 페이지에 제한을 가하고, 원할 때 빠르고 간단히 그 제한을 푸는 기능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는 탭 브라우저 사용자가 아닌 일반 IE사용자가 웹마에 바로 적응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얘기합니다. 웹마는 탭 브라우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그것도 탭 브라우저 사용경험이 많은 고급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F8 눌러 보십시요. 옵션이 장난이 아닙니다. 어떤 프로그램은 사용하는데 매뉴얼을 읽어봐야 하듯이, 웹마도 이 도움말로 공부가 필요가 필요한 프로그램입니다.

Comments

Got something to add? You can just leave a comment.

Your Reaction Time!

captcha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