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사무실에서 사용할 컴퓨터를 주문하고 조립했다. 며칠 동안 고심하여 최근 가격 동향에 맞는 하이엔드급 PC를 견향했다.(한마디로 싸고 좋은) 총 견적은 713,000원으로 PC 값이 많이 떨어졌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불과 5개월 전에 주문했던 90만원대 PC보다 4배 우수한 성능의 컴퓨터를 더 저렴하게 구입하다니.... 으~ 억울하다. 4배라는 수치는 3D마크 5의 점수를 환산한 것이다. 주요부품 주문내역은 아래와 같다.

인텔 펜티엄4 프레스캇 530 (3.0GHz)
ASUS P5GDC Pro (Intel 915P + ICH6R)
DDR2 삼성 512M PC2-4200 x2
GeForce 6600 유니텍 PC6600U Elite 128M Albatron
WD S-ATA 80G 7200rpm WD800JD x2 (RAID0)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바로 RAID 시스템이다. 처음으로 RAID를 구성해 보았고 생각보다 복잡하여 약 3시간 동안 인터넷을 싸그리 돌아다니는 등의 삽질 끝에 겨우 성공할 수 있었다. 그리고 RAID시스템에 관하여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RAID 정말 대단하다! 체감 수준이 아니라 빨라진 것이 눈에 보이는 ATA-150 전송속도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대략 윈도XP 설치 시간은 포맷을 포함하여 25분가량 걸렸으며, 부팅시간은 그야말로 잠깐이다. 자세한 RAID 구성방법은 따로 포스팅 해야겠다.

그래픽 카드의 성능 또한 대단하다. 최근 10만원 대로 곤두박질한 지

옛날컴 마크 점수.jpg

포스 6600의 성능은 탄성을 자아낸다. 그중에서도 위 사양에 있는 유니텍의 Albatron은 동 가격대 제품들중 성능비가 가장 우수하다. 보통 400/코어300/메모리500MHz 정도 이지만 Albatron은 400/코어350/메모리700MHz로 20-30만원대의 메모리 1000MHz와 제품과 비교하면 가격대 성능비가 우수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 밖에도 처음 접해보는 PCI Express 16x 그래픽 카드, LGA 775 소켓의 프레스캇CPU 소켓, DDR2-SDRAM, PC-4200 메모리(533MHz), PCI Express x1 슬롯 등은 생소하기만 하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세팅을 완료한 후 기쁜 마음에 바로 3D Mark 5를 돌렸다. 으헉! 2607점을 받았다. 3D Mark 3 점수가 아닌 분명 3D Mark 5 v1.20이었다. 물론 오버클로킹은 하지 않았다. 5개월 전에 구입한 컴퓨터의 사양도 3GHz에 1G메모리 지포스5700으로 거의 동급사양이지만, 3D Mark 5에서 641점을 기록한 것에 비하면 성능면에서 크게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직접 촬영한 사진들이 있지만 사무실에 있는 관계로 나중에 본 포스트를 업데이트 하기로 한다. 어디까지나 본인의 주관에서 작성한 것으로 다소 과장표현 되거나 그거자료에 뽑아낸 정확한 데이터는 없다. 하지만, 좋은 것을 좋다고 하는 것이 나쁜 게 아니잖아?

Comments

Got something to add? You can just leave a comment.

  • raid.. 분명 매력적인 시스템이죠.
    한가지 단점이라면.. 윈도우 무인설치 모드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 -_-;;

    reply edit

  • 아아~ 저도 빨리 집에서 P4 써보고 싶네요
    적절한 사양으로 견적을 좀 내봐야 할텐데, 이거 제대로 안해본거라 시간 꽤나 걸리겠어요 ^^;

    reply edit

  • Erik Erik

    RAID 좋죠.. 예전에 써본 기억이 있는데.. 제 기억에는 꽤 좋다 였죠..

    reply edit

  • 오호... RAID... 분명 돈이 많은 것이 ;;;

    reply edit

  • 컴퓨터 업그레이드한지 1년정도밖에 안되었기때문에 빨라도 내년말이나 내후년쯤이 될꺼같네요.. 물론 도중에 퍽하고 날라가면 바꿔야겠지만..
    개인적인 소망으로 1-2년내에 현재보다 100배 빨라진 시스템이 되길 바란다는..ㅋ

    reply edit

  • 오오..RAID라..저도 조만간 업글을 해야하는데..총알이 부족해 낭패..PSP에 투자한 돈만 80정도 되는듯..;ㅅ;

    reply edit

  • 앗.. 네오님도 PSP 유저?? ㅋㅋ 저도 PSP 유저..ㅎㅎㅎ

    reply edit

  • 저 역시 수요일에 친구의 꼬심에 예비군 훈련으로 인한 휴가를 반납하고 용산가서 컴퓨터 두대했는데여.. 동 가격대비 성능이 많이 좋아졌더라구여... 쿨러는 기본으로 하셨는지요... 프리스캇으로 인해 많이 시끄러울텐데... 하드를 좀 높히셨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네여... 200기가가 12만원이던데... ^^

    reply edit

  • 3DMarks 프로그램 어디서 구하나요?

    reply edit

  • 파이어준 파이어준

    아돌 // 그.. 그렇겠군요...
    alcyone // 신중히 선택하시면 싸고 좋게 뽑으실수 있을것 입니다.
    Erik // 정말 좋아요 ㅠ.ㅠ
    erin // 저의 RAID시스템의 가격은 80GB 2개를 샀을때 12만원 선에서 RAID0 160GB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저렴하고 성능좋은 것을 견향했기에... ^^;

    reply edit

  • 파이어준 파이어준

    Neo // 인텔의 ICH6R 칩셋이 들어간 RAID컨트롤러 메인보드를 추천합니다. 메트릭스 RAID는 정말 환성이에요.
    마니 // 저렴한 가격이라는 압박때문에 쿨러를 따로 구입할 수 있는 여유는 없었습니다. 기본 쿨러도 정말 조용하던데요? 뽑기를 잘한건가.... 그리고 하드는 12만원으로 200GB 하나를 사느냐 80GB를 RAID0으로 구축하여 160GB를 쓸것인가의 기로에서 160GB 레이드를 선택했지요. 개인적으로 200GB 하나를 사는것보다 득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pon // 3DMark는 대형 자료실에 하나즘 모두 등록되어 있을겁니다. 저는 케이벤치에서 다운로드 했습니다.

    reply edit

Your Reaction Time!

captcha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