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자신의 블로그에 애써 글을 작성해도 아무도 봐주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인가.

블로그를 오픈 한지 10개월째 접어들면서 태터에 기록된 통계 리스트를 정리해 본다. 블로그를 어떻게 꾸려나갈 것인가를 고민하였다. 그리고 아래의 네가지를 꾸준히 시행해 왔다.

1. 홈페이지 타이틀에 해당 포스트의 제목출력
2. 국내 대표 검색엔진 등록 - 네이버, 야후코리아, 엠파스, 파란닷컴, 구글한국, 다음 (인지도순)
3. 블로그 매타사이트 등록(블로그코리아, 올블로그 등)
4. 1주일에 5건 이상 포스트 등록(가끔 밀려쓰기도 했음)

이 밖에도 firejune.com링크가 들어간 스킨 3종 배포, 각종 태터툴즈 팁 배포 등으로 다른 블로그와 링크도 적지 않았으며, 규칙적인 다른 이의 블로그에 댓글 및 글엮기도 시행하였지만, 방문객 수에는 별 차도가 없고 억지로 쓰는 느낌이들어 도중에 포기하였다. 결과 하루평균 642.8의 방문객을 유치 할 수 있었다. 아래의 그림은 월별 방문객 수와 리퍼러이다.

counter.png
counter2.png

2월부터 급하락한 이유는 태터 0.95버전부터 기록방법이 변경 되었기 때문이다.(카운터 폭주 방지 : 카운터 정책에 IP체크(약간 느슨)가 들어갔습니다. - 태터센터) 검색엔진 등록신청 결과 야후와 구글에만 등록성공 하였고, 나머지는 이상한 사유로 제외되었다. 자세한 등록 거절사유(네이버)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음, 엠파스도 이와 비슷한 사유를 보내왔다. 등록 거부당한 검색엔진의 공통점은 자국의 검색엔진 이라는 것.

두개의 검색엔진에 등록되었을 뿐인데, 대부분 검색엔진을 통해 접속하였다. 조금 이상하다고 느껴지지 않는가? 홈페이지 등록을 거부했던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엔진에서 찾아온 것이 2위와 4위를 차지하고 있다. 각 검색사이트의 사용자 수와 검색의 질에 따라 다르겠지만, 등록을 거부해놓고 검색 DB에 넣어주는 것은 무슨 정책인지 알 길이 없다. (이해 하려면 아래의 참고글을 읽어보자.)

홈페이지 타이틀에 포스트의 제목을 출력하자.
방문객 수를 높일 수 있는 한 방법이다. 콘텐츠에 키워드가 있는 것과 타이틀에 키워드가 있는 것은 검색순위에 큰 영향을 준다. 이것은 태터 0.94에서 공식으로 지원했다가 0.95에서 없어진 기능이다

counter3.png

위 화면은 27만 4천개 웹문서중 첫번째로 뜬 검색결과 이다.(05년3월29일 작성한 포스트) 야후 뿐만 아니라 네이버, 다음등에서도 첫 페이지 안에 들어갈 확률이 높다. firejune.com의 콘탠츠들 중 첫페이지에 들어있는 키워드들은 리얼돌, 냉장고 고장, lsass.exe, xp속도, 태터툴즈, JPC-268HX 등이다.

종합해 보면,

33,403 (검색엔진)
8,254 (RSS 메타 사이트)
6,294 (다른 블로그에서 링크)
2,773 (firejune.com 직접입력)
548 (기타 링크)

검색엔진 > RSS 메타 사이트 > 다른 블로그에서 링크> firejune.com 직접입력 >기타 링크
순으로 나타난다. 기타 링크는 블로그가 아닌 일반 사이트(카페포함)에서 타고 들어온 경우이다. RSS매타 사이트를 통해 들어오는 비중보다 검색엔진을 통해 들어오는 경우가 7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리퍼러는 작년 9월에 발표한 태터 0.931부터 지원된 기능으로 모든 방문객의 데이터가 아니라 일부분인 것. 그 중에서도 상위 50위권 내에 있는 사이트의 링크들로만 계산된 것임을 감안하면 총 17만 중에 51,272 방문객에 대한 통계이다.(4월11일 기준)

단정할 수는 없다. 만약 당신이 위 방법대로 시행하여 방문객 수가 확실히 늘었다면 꼭 글을 엮어주기 바란다.

관련 포스트 :
검색엔진과 링크에 관한 9가지 비밀들
태터툴즈 0.95에서 사라진 제목표시기능 살리기

Comments

Got something to add? You can just leave a comment.

Your Reaction Time!

captcha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