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검색엔진의 결과 순위에서 상위를 차지하기 위해선 검색엔진이 링크 인기도를 어떻게 측정하는지 알아야 한다.

검색엔진들은 허위 링크에 대해 벌칙을 부과하기도 하고, 특정 링크는 무시하거나, 특정 링크에는 더 높은 가산점을 주기도 한다.

다음은 검색엔진과 링크에 관한 10가지 비밀들이다.

1. 링크가 많다고 좋은 건 아니다
검색엔진은 질 좋은 링크만 포함시킨다. 그리고 링크의 수만 가지고 링크의 인기도를 결정하는 것도 아니다. 관련도 없는 링크 수천 개 거는 것보다는 자신의 사이트와 비슷한 다른 사이트, 그리고 트래픽이 많은 유명 사이트, 포털 사이트, 평론 사이트 등 몇몇 질 좋은 곳에 링크가 걸리는 것이 훨씬 유익하다.

링크 수만 늘리기 위해 전문 링크 페이지에 사이트를 등록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사이트에 백번 링크를 달아 봐야 검색엔진 순위에는 아무 영향도 끼치지 못한다. 오히려 이런 링크는 스팸이나 잔뜩 끌어들일 뿐이다.

2. 모든 링크는 평등하게 태어나지 않았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잘 알려지지 않은 와레즈 사이트나 개인 홈페이지에 링크를 다는 것은 별 효과가 없다. 그보다는 유명하고 권위 있는 사이트에 링크가 걸리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검색엔진은 이렇게 사이트의 인지도와 질적 차이에 따라 링크의 중요도를 결정한다.

3. 링크는 검색엔진을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검색엔진이 보지 못하는 링크도 많다. 그리고 링크는 검색엔진을 위해서만 있는 것이 아니다. 링크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사람들이 외부 링크를 통해 사이트를 방문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마련이다. 사람들은 검색엔진을 통해서만 사이트에 찾아오는 것이 아니다. 주변의 링크를 통해 사람들이 자신의 사이트로 흘러 들어오게 만든다면 이는 매우 훌륭한 `마케팅 자산`이 된다.

4. 검색엔진은 `깊은 곳에 있는` 링크는 취급 안 한다
대부분의 검색엔진 스파이더들은 사이트 메인 페이지에서 두 세단계보다 더 밑으로 내려가지 않는다. 말하자면, http://www.yoursite.com/dir1/dir2/dir3/page.html처럼 저 밑에 존재하는 하위 페이지까지 읽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따라서, 남의 사이트에 링크를 걸 때는 하위 디렉터리보다는 상위 디렉터리 콘텐츠에 링크를 거는 것이 바람직하다.

5. 검색엔진에 남의 사이트까지 제출할 필요는 없다
검색엔진은 기본적으로 자신에게 제출된 URL과 링크를 통해 찾아낸 URL을 서로 다르게 취급한다. 검색엔진은 링크를 통해 찾아낸 URL을 더 높게 평가한다.

따라서, 자신의 사이트에 링크를 건 남의 사이트를 일부러 검색엔진에 제출하는 촌극을 벌일 필요는 없다. 오히려 이럴 경우 링크로 인해 벌 수 있는 점수를 깎을 수 있다.

6. 다른 웹사이트 관리자들이 링크를 쉽게 걸게 만든다
자신이 링크를 거느라 동분서주하는 것보다는 남이 자신의 사이트에 와서 링크를 걸어주는 것이 훨씬 편한 법. 사이트에 "링크 거는 방법" 페이지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주도록 하라. 그냥 텍스트에 걸어도 좋지만, 사이트의 브랜드가 담긴 버튼을 만들어 다른 사이트에 걸 수 있게 해주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7. 링크를 메인 페이지만 걸라는 법은 없다
콘텐츠 사이트들이 흔히 범하는 실수 중 하나가 `링크는 오직 메인 페이지 URL만 걸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홈페이지 URL 외에도, 뉴스레터, PDF 파일, 이미지, 소프트웨어, 이벤트 페이지 URL까지 생각해 볼 수 있다. 특징 있는 페이지가 더 높은 링크 인기도를 차지할 수 있다.

8. 브라우저에 "관련 링크 표시"를 이용하라
넷스케이프와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두 알렉사(Alexa)에서 제공하는 "관련 링크 표시"라는 버튼이 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자신의 (혹은 남의) 사이트와 어떤 사이트들이 연관돼 있는지 살펴볼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9. 사이트가 죽었다고 URL을 버려선 안 된다
인터넷 상에는 죽은 URL을 노리는 `시체 청소부`들이 있다. 대개 포르노 사이트들인데 운영이 중단된 사이트 도메인을 가져다 자신의 사이트에 링크 시키곤 한다.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운영이 중단된 사이트라 하더라도 공지 사항을 띄운 한 장짜리 페이지를 만들어 놓기 바란다./저자: Eric Ward

출처: 인터넷스쿨

Comments

Got something to add? You can just leave a comment.

Your Reaction Time!

captcha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