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Countly는 4인으로 구성된 터키출신의 착한 젊은 친구들에 의해 만들어진 실시간 모바일 앱 분석 도구입니다. 모바일 앱 엔드-유저의 행동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시각화해 줍니다. 구글 Analytics와 같은 웹 분석 도구를 모바일 앱에 최적화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겠네요. 오픈 소스이며 데이터 수집 및 관리할 수 있는 서버와 안드로이드, 윈도폰, iOS, 블랙베리(WebWorks)용 SDK를 동시에 제공합니다. (서드-파티에서 만든 유니티, 앱셀러레이터 타이타니움, 맥OSX용 SDK도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SDK에서 제공하는 사용자 이벤트 API를 이용하면 앱 안에서의 사용자 패턴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게임 내 어떤 무기가 빈번하게 사용되는지 라던가...)

attachment

그들이 제공하는 데모를 실행해 보고 가지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나중에 서비스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앱을 유료로 등록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그래서 Countly를 지금 사용해 보기 위해서는 운영 가능한 웹서버에 설치를 해야 하는 상황인 거죠. 서버는 Node.js와 MongoDB로 구축되었고 NginX와 Supervisor, Python 등의 패키지 설치를 요구하며, 리눅스 머신(우분투 권장)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설치 스크립트를 이용하면 Node.js를 비롯한 서버 실행 환경을 자동으로 구성해 줍니다. (비추천) 서버는 API와 Frontend로 양분되었으며, API 서버는 데이터의 입/출력을 담당하고, Express.js기반의 Frontend 서버는 데이터의 섹시한 비주얼라이제이션과 사용자 관리 기능을 포함합니다. 이 두 서버는 supervisord으로 관리되며, NginX에서 라우팅 룰에의해 서로 다른 포트를 가진 서버 프로세스로 프락시 패스하도록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Cafe24에 놀리고 있는 가상서버에 설치하기 위해, 반나잘 삽질하고 윤진군의 도움으로 성공적으로 실행했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등록할 만한 앱이 없네요. 혹시 관심 있는 분은 무료로 앱을 등록해 드릴께요. 요청에 한해서 등록한 앱 단위로 데이터베이스까지 덤프해서 드릴 생각입니다.

아쉽게도 한글 지원이 없어서 직접 한글화 작업을 완료하고 적용해 줄 것을 요청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각종 데이터를 PDF 문서로 생성해 주는 기능과 모바일에서 액세스할 수 있는 네이티브 앱을 개발 중이며 곧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네요. 아주 멋집니다!

Comments

Got something to add? You can just leave a comment.

Your Reaction Time!

captcha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