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플릭 스크롤(Flick Scroll)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또는 안드로이드와 같은 터치 인터페이스에서 추가적인 화면 조작하는데 있어서 새로운 제스처로 스크롤 하는 방법에 대한 Simon(simurai)씨의 생각입니다. 일반적으로 터치를 이용하여 스크롤 하기 위해서는 터치-시작, 터치-이동 이벤트에 의해 스크롤 기능으로 진입하며, 여기에서 두 가지 동작으로 나누어지는데, 터치-종료 이벤트에 의해 스크롤 동작이 던지기로 판단(행동 시간 대비 이동 범위)되는 경우 미끄러지듯이 스크롤 되며, 그렇지 않으면 마지막 포인팅 위치까지 드래그하는 것입니다.

flick-scroll.gif

여기에 플릭 스크롤 제스처를 더하면 터치-시작 지점을 빠르게 화면의 끝으로 짧게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앱의 화면 구성 상태에 따라서는 페이지를 업/다운 혹은 다음/이전 페이지 이동으로 작동할 수도 있습니다. 이 제스처는 터치-시작, 터치-이동, 터치-종료를 짧고 빠르게 하는 것으로 발동하게 됩니다. 말로 설명하려니 참(;) 위 그림과 동영상을 참고하면 이해가 빠르겠네요.

여기 두 데모에 플릭 스크롤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북(Book) 데모는 짧은 스크롤 모드이고 타임라인 데모는 페이지 업/다운 모드로 작동하는 것입니다.

단, 이 새로운 스크롤 제스처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터치 스크롤 기능을 해제 해야 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터치-스크롤의 에뮬레이션을 위해 iScroll4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가 사용되었다는 점과 만약에 플릭 스크롤이 기능이 기본으로 내장된다면 위 데모보다도 훨씬 더 원활하게 작동할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덧. Simon씨는 이 아이디어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있으며, 플릭 스크롤과 유사한 기능으로 더블-탭 한 위치를 중앙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의견에 일반 웹 페이지일 때 확대하는 기능으로 사용되고 있는 등의 이유로 플릭 스크롤과는 차이가 있다고 했으며, 플릭 스크롤 제스처가 짧은 스크롤인지 페이지 업/다운인지의 의사를 자동으로 판단할 수 있다는 등의 의견이 있습니다.

Comments

Got something to add? You can just leave a comment.

Your Reaction Time!

captcha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