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지난번에 소개한 Jason Davies씨의 websocket-activity-monitor 소스 리파지토리를 포크해서 재구성해보았습니다. 이것은 실시간으로 서버의 활성상태를 모니터링하는 프로젝트입니다. iostate에서 흘려주는 정보들을 조금더 출력할 수 있게하고 차트 라이브러리를 Dygraph로 변경하여 약 10여분 동안의 데이터가 누적되도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당분간 Firejune.I/O의 인덱스 페이지로 사용할 예정이에요.

firejune.io.png

avg-cpu
%user : 사용자 레벨(응용프로그램)에서 실행하는 동안 발생한 CPU 사용률
%nice : 우선순위를 가진 사용자 수준에서 실행하는 동안 발생한 CPU 사용률
%system : 시스템 레벨(커널)에서 실행하는 동안 발생한 CPU 사용률
%iowait : 스템이 미결 디스크 입/출력 요청이 있었던 동안 CPU가 유휴 상태였던 시간의 비율
%steal : 0.10 하이퍼바이저가 다른 가상 프로세서를 서비스하는 동안 CPU가 유휴 상태였던 시간의 비율
%idle : CPU가 유휴 상태였으며 시스템에 미결 디스크 입/출력 요청이 없었던 시간의 퍼센트

device I/O
rram/s : 장치에 병합된 초당 읽기 요청 수
wram/s : 장치에 병합된 초당 쓰기 요청 수
tps : 장치에 발행된 초당 입/출력 수(r/s + w/s)
rsec/s : 장치의 초당 읽은 섹터 수
wsec/s : 장치의 초당 기록한 섹터 수

device average
avgrq-sz : 장치에 발행된 읽기 요청의 평균 크기(섹터)
avgqu-sz : 장치에 발행된 요청 대기열의 평균 길이
await : 장치에 발행된 입/출력 요청이 있었던 동안 CPU가 유휴 상태였던 시간의 평균값(밀리초)
svctm : 장치에 발행된 입/출력 요청에 대한 평균 서비스 시간(밀리초)
%util : 장치의 입/출력 요청에 대한 CPU 대역폭 사용률(100 퍼센트에 가까울 경우 장치가 포화 상태임)

Update:
- 2011/09/10: 러닝 프로세스의 메모리 및 CPU 사용량에 따른 문자 색상 변화
- 2011/09/06: 상호작용 가능한 갱신 시간 및 히스토리 스택 옵션
- 2011/09/05: 데이터 송/수신 논리 변경
- 2011/09/04: 러닝 프로세스 출력 개선
- 2011/09/04: 히스토리 스택 축소
- 2011/09/02: top 명령을 이용한 러닝 프로세스 출력
- 2011/08/30: node-websocket-server 모듈에서 Socket.IO 모듈로 변경
- 2011/08/28: 서버 메모리 스토어에 약 6여분(최근 400건)의 데이터 보존 및 출력
- 2011/08/27: 서버 커낵션 수에 비례하는 콜백 증식 현상(메모리 릭) 제거
- 2011/08/26: 서버와 접속이 끝어진 경우 재접속 시도
- 2011/08/24: free 명령을 이용한 메모리 사용량 데이터 추가
- 2011/08/23: 그래프 생성 및 데이터 가공 분기
- 2011/08/20: 수신 데이터 포멧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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