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visitoers-pageviews.png

위 그래프는 지난 6개월간의 방분수/페이지뷰 그래프입니다. 지난해 11월 중순부터 트위터(Twitter), 미투데이(me2DAY)와 같은 소셜 미디어 서비스의 오픈API를 이용하여 블로그 포스트를 동기화하고 추이를 살펴보았습니다. 이것은 양질의 트래픽을 조금 더 발생시겨 보려는 얄팍한 수작으로 시작한 작은 실험이었습니다. 놀랍게도 좀처럼 변동이 없던 방문수/페이지뷰 그래프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약 1.5배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으며, 같은 관심사를 가진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많이 맺을 수록 트래픽은 더욱 증가한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가 가진 신속한 파급효과 때문일 것입니다.

이정도면 투자한 시간에 비해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양질의 트래픽 보다도 더욱 가치있는 것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새로운 소통의 도구로써의 역할입니다. 이곳에 작성되는 대부분의 글은 자바스크립트를 중심으로한 웹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링에 관한 전문성을 띤 글들로 대부분 비주류에 해당합니다. 누구나 한마디 작성할만한 주제는 아니라는 것이죠.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심도있는 의사소통을 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입수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가치있는 일입니다. 그래서 블로그와 소셜 미디어 서비스가 조금 더 유기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관련 댓글들을 연동하였고 더욱 풍성한 소통을 즐기고 있습니다.

개인 블로그를 운영중이라면 한번즘 고려해 볼만한 매시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종 소셜 미디어 서비스와 연동할 수 있는 다양한 플러그인이 이미 제작되어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는 효과를 누려보세요!

Comments

Got something to add? You can just leave a comment.

Your Reaction Time!

captcha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