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worldwar_100x100.png

월드 워는 아이폰/아이팟 터치에서 즐길수 있는 대규모 멀티플레이 온라인 전쟁 게임(MMORG)입니다. Storm8에서 제작한 이 게임은 무료로 배포되고 무료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시작은 미국, 영국, 중국, 독일, 러시아 총 5개의 전쟁 참여국 중에서 마음에 드는 한 국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각 국가마다 고유의 특성 보너스가 주어집니다. 다양한 보병, 전차, 군함, 전투기를 생산하고, 군사기지를 건설하여 지원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와 실시간으로 전쟁을 치루거나 동맹을 맺을 수 있으며, 코멘트를 주고 받거나 동맹들에게 공지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미션이나 전투에 승리하여 자본금(게임머니)을 모아 국력을 키우고 이를 통하여 얻은 경험치로 플레이어의 래밸(최고 200)을 올리는 게임입니다.

인터랙티브한 그래픽이나 액션은 없습니다. 홈, 미션, 전투, 유닛, 건물, 동맹으로 구성된 주 화면을 전환해 가며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집니다. 미션이나 전투를 치루기위해서는 헬스(Health)와 애너지(Enough) 그리고 아모(Ammo)가 소비되는데, 이 것은 수분마다 조금씩 채워지기 때문에 단숨에 진행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게임머니 역시 매 시간마다 시스템이 발급해 주는데, 이것은 건축물의 종류와 량에 따라 액수가 달라집니다. 이 독특한 월드 시스템은 사실상 사용자가 게임에 접속해 있지 않더라도 게임상에는 지속해서 남아있게 되는 것입니다. 실행즉시 전투결과를 알 수 있으며, 공격과 방어로 분류하여 전략을 펼칠 수 있습니다. 공격에 성공하면 약간의 경험치와 상대방이 소지한 자금의 일부분을 갈취할 수 있고 실패하면 헬스만 소모됩니다. 플레이하고 있지 않을 때에 침공을 당하면 아이폰의 알림기능이 작동하여 이벤트가 발생한 사실을 즉시 알 수 있어 방어의 실패/성공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패배했다면 얼마만큼의 액수가 사라졌다는 사실을 곧장 알게되겠지요. 게임 중 가장 재미있는 요소로 손꼽히는 하나는 바로 생션(Sanction)이라는 시스템입니다. 게임내에서 특정한 플레이어에게 복수를 하기위한 일종의 공개 처형제도인데 한국분이 외국분에게 이지매(?) 당하면 한국분들 뭉쳐서 집단 복수전이 펼쳐지기도 하더군요.

또다른 자원 요소로는 아너(Honor)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애너지, 아머 또는 게임머니로 즉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만능 자원입니다. 닉네임을 변경하거나 국가를 변경할 때에도 필요합니다. 무료 사용자에게는 50포인트가 기본으로 제공되며, 추가로 앱스토에서 현금을 지급하고 아너 포인트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충족/보복/경쟁 심리를 교묘하게 자극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기발한 마케팅 모델입니다.

아무튼 요즘 이 게임에 푹 빠져 살고 있습니다. 두 세번 정도 조작하면 애너지 또는 아모를 모두 소모해 버리기 때문에 짬이 날때 마다 꺼내서 즐기는 식의 플레이 패턴이 자연스럽게 생기더군요. 중독성이 엄청납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포털 사이트의 카페를 이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기상천외한 전략과 전술들을 접할 수 있을거에요.

덧. 저의 동맹 코드는 "K8U2MQ"이며, 닉네임은 "ROK ! Firejune"입니다.

Comments

Got something to add? You can just leave a comment.

Your Reaction Time!

captcha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