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블로그를 시작하는 방법으론 두가지 방법이 있다. 첫번째는 직접 블로그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 외국에서 나온 MovableType, Nucleus 등을 설치하거나 국내에서 개발된 TatterTools나 ZOG를 사용할 수 있다. 두번째 방법은 블로그 서비스에 가입하는 것이다. 블로그서비스도 애써 나누자면 포탈에서 하는 블로그서비스가 있고 또하나는 블로그전문서비스업체가 하는 블로그서비스로 나눌수 있겠다. 두가지의 차이점은 아래의 포스트를 읽어보자.
http://firejune.com/78

이 포스트는 설치형 블로그 태터툴을 사용하고자 하는 초보 블로거를 대상으로 하는 글이다.

필수적인 준비요소는 태터툴즈와 PHP호스팅이다.
부수적인 어플리케이션으로는 FTP프로그램과 드림위버, 울트라 에디트, 포토샵 등이 필요하다.
그리고, FTP와 MySQL의 기본 지식정도는 알아두자 호스팅을 옮기거나 데이터의 백업, 복구정도는 본인이 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의 사용방법은 호스팅업체의 홈페이지에 나와있으니 사용법을 꼭 숙지하자.

1. 태터 툴즈 내려 받기 http://www.tattertools.com

태터 툴즈 0.92 를 내려 받습니다.
파일 형식은 zip파일, tar.gz 파일로 둘 중 편하신 것으로 골라서 받으시면 됩니다.

태터 툴즈 0.92 ZIP파일 :: ttools092.zip (230KB)
태터 툴즈 0.92 TAR파일 :: ttools092.tar.gz (152KB)

PHP Version 4.1.2 이상을 권장합니다.
모든 호스팅에서 트랙백 및 기타 RSS 리딩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호스팅 신청하기
태터툴의 호스팅요건은 PHP를 지원해야 하며, MySQL을 사용 할 수 있어야 한고, 위 요건을 만족하는 호스팅을 신청하여야 한다.

"PHP Version 4.1.2 이상을 권장합니다."라고는 하지만 대부분의 호스팅업체는 3.x.x를 사용하는경우가 많다. 굳이 4.1.2가 아니라도 사용하는데 지장은 없으나. 다소 한글 입출력이 깨지는 현상이 종종 발생한다.

공짜 호스팅 추천하는곳 : http://www.made.com
(필자도 이곳의 도움으로 설치형 블로그에 첫발을 내딧었다.) 이곳은 초보자들도 쉽게 프로그램을 설치 할 수 있도록 여러 자동웹툴을 마련해 놓고 있다. 하지만 팝업배너는 역시 거슬린다...
추천인에 firejune 이라고 꼭 쓰자 ㅡ.ㅡ;;;

3. FTP 접속
이제 태터툴을 설치하기위해 FTP에 업로드 해야한다. FTP프로그램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것을 쓰도록 하자. 프로그램 설치에 귀차니즘을 느낀다면 made.com의 툴박스에 있는 기능으로 아이디와 비번을 넣고 익스플로러로 접속하여 업로드 할 수 있다. 하지만 퍼미션 설정등 고급명령을 사용하기위해서는 별도의 FTP프로그램을 쓰도록 하자.

4. 태터툴 설치
태터툴의 설치 매뉴얼을 참고해가면서 지시에 따라 설치한다. 모두 업로드한 후 tt와 관련된 모든 폴더와 파일의 퍼미션(Attributes)을 777로 바꿔주어야 설치화면을 볼 수 있다.

여기에서 2단계 MySQL 정보 입력 부분에 초보자들이 가장 어려움을 느낀다. 위 정보는 거의 모든 설치형 프로그램에서 기본으로 원하는 경우가 많다. 꼭 알아두자.

DB호스트 : localhost
DB이름 : 아이디
DB유저 : 아이디
DB암호 : 암호

위처럼 입력해주면 된다. 정상적으로 인식된경우 "성공적으로 연결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다.

5단계에서 DB식별 ID를 입력하는 부분이 있다. 기본으로 tts라고 설정되어 있다. 처음 설치하는 것이라면 그대로 넘어가자. 만약 설치에 실패한적이 있다면, 오류가 난다. 다른ID를 입력하거나 기존의 SQL데이터에서 지워야 한다. 이미 SQL에 쿼리가 작성되어 있는경우에 중첩해서 사용 할 수 없기 때문이다. made.com을 포함한 대부분의 공짜호스팅 업체의경우 SQL백업,초기화 기능 외에 편집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조심해서 다루도록 하자.

이제 매뉴얼에 나온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OK!

5. 태터 툴즈 사용하기
자! 이제 하고싶은 일이 너무많다. 각종 모듈도 설치해야하고, 자신만의 스킨을 만들고 싶고.... 하지만 먼저 포스팅 테스트를 해보자. 태터 어디민 툴을 실행하여 포스트를 작성해 보자. 그리고 PUBLIC버튼을 눌러줘야 활성화 된다. 옆의 싱크버튼도 눌러보자. 잘 작동된다면 설치가 재대로 된것이다.

태터툴의 싱크란, 자신의 글을 태터센터로 보내는 버튼이다. made.com에서는 이기능을 이상하게도 사용할 수 없었다.

그다음은 블로그코리아(http://blogkorea.org )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해보자. 가입시에 자신의 RSS주소를 입력해주어야 자신의글이 자동으로 블코에 등록된다. RSS주소는 하단의 XML이라고 써있는 버튼을 누르면 주소를 알 수 있다. 보통 아래처럼 나올 것이다.
http://아이디.made.com/tt/index.xml

6. 모듈 설치 하기.
태터툴즈에 추가할 수있는 여러 모듈들과 기능들 정리해보았다.
- 이모티콘 모듈
- 아쿠아 엠프 모듈
- 페이지 번호 달기
- 카테고리 글수 표시하기
- Staticker Tool
- 트랙백주소 자동카피
- 외부 게시판 추가하기(제로보드)
- Tatter 용 Guestbook 0.2

등이있다. 기능 추가는 주인장이 알아서 해야 할 숙재로 남겨둔다.

Comments

Got something to add? You can just leave a comment.

Your Reaction Time!

captcha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