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시기를 놓쳐 까맣게 잊고 있다가 이제서야 소개합니다. 인도출신 개발자들에 의해 탄생한 Zoho는 웹에 기반하는 생산성 애플리케이션들의 묶음입니다. 통합형 웹 오피스정도로 축약할 수 있겠습니다. Writer(워드프로세서), Sheet(스프레드시트), Show(프리젠테이션), Meeting(공유), Notebook(노트), DB & Reports(DB관리), Planner(일정 관리), Projects(프로젝트 관리), CRM(고객 관리), Creator(소그룹간 협업), Wiki(위키), Chat(그룹 채팅), Mail(그룹웨어)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들 대부분이 Ajax를 이용해 구축되었습니다. Zoho외에도 웹 오피스계 왕좌를 노리는 웹 애플리케이션은 Google Apps, MS Office Live, ThinkFree, Zimbra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강력한 주자인 Google Apps보다 인터페이스가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심심찮게 벤치마크 대상이 되기도 하며, MS가 인수에 나섰다는 루머도 있습니다.

zoho.jpg

소개는 이즈음으로 마치고 주제에 대해 말씀드리면, Zoho는 그동안 구글 Gears를 이용해 온라인에서 생성한 문서들을 오프라인에서 조회가 가능하게 했던 것을 최근들어 오프라인에서도 생성/편집을 가능케하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Connection자체가 곧 Installation이고, Synchronization이 되는 신개념을 만들어 냈군요. 웹 애플리케이션이 가지는 한계를 뒤엎는 행보가 어디까지 계속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그나저나 구글은 죽쒀서 개 준 꼴이 되고 말았네요.

Comments

Got something to add? You can just leave a comment.

  • 리브리스 리브리스

    아직은 관심반 경외반으로 보고 있습니다만 구글보다는 Zoho쪽이 더 생산성있게 보이네요. 앞으로 기업에서 이러한 솔루션을 경험하게 될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정말로 인터넷 연결은 단순히 실시간 동기화, 업데이트 측면에서 사용하는 것이 속도면에서나 사용면에서 유리할 것 같아요.

    reply edit

  • 어떻게 응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클라이언트 사이드 DB지원은 여러모로 쓸모있다는 사실이 하나둘 입증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브라우저에서 자체적으로 지원한다는 글을 어디선가 읽은 듯 한데요. 이 것에 대한 표준규격이 발표되고 브라우저들이 지켜준다면 그야말로 인터넷 기술분야에 센세이션을 일이킬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reply edit

Your Reaction Time!

captcha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