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olalog.jpg

사진기반 인생관리 서비스인 올라로그가 프리베타, 오픈베타를 거쳐 정식베타2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이번 베타2 서비스의 코드네임은 코로나입니다. 코로나는 다방면에 걸친 UX실험과 유저 피드백을 결합한 결정판으로 보셔도 되겠습니다. 특히, 올라로그 웹에 새로 추가된 에피소드 리스트는 매우 강력합니다. 인물/어디/무엇으로 구분된 메타 데이터 탭은 Ajax로 구현되어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 못지않은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이번 코로나 웹 프로젝트의 가장 큰 목적은 ROR(Ruby on Rails)에서 PHP 플랫폼으로 포팅하는 것이었습니다. 두번째로는 디자인 리프레시, 그리고 부수적인 기능의 개선작업 등이 이루어졌습니다. PHP포팅에는 TRAX프레임웍을 사용했습니다. TRAX는 ROR의 시스템을 PHP에서도 가능하게 하는 재미있는 솔루션입니다. 최소한의 리소스 소비로 ROR코드를 포팅하기에 용이해 보였으나, 결국 Copy cat(흉내)수준이라고 합니다. 오히려 불편하다며 프레임웍 자체를 난도질하는 사태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루비보다 성능이 좋다는 사실만은 부인할 수 없더군요.

TRAX가 ROR을 지향한 덕에 Prototype.js프레임웍와 Scriptaculous라이브러리는 그대로 들고갔습니다. 자바스크립트의 양이 지나칠 정도로 많아서 일부 라이브리 파일을 동적으로 호출되도록 구현 했습니다. 조금 더 안정화된 트랜스코너와 다이얼로그, 그리고 Prototype.js의 Template 메서드를 활용한 콘텍스트 메뉴도 눈여겨 볼만 합니다.

Comments

Got something to add? You can just leave a comment.

Your Reaction Time!

captcha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