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Socket.IO는 요 며칠간 하루 간격으로 메이저, 마이너 업데이트를 정신없이 하고 있습니다. 수정/보완이 필요한 변동사항은 없다고 합니다. 조금 살펴보니 0.8.2부터는 파이어폭스 6에 실험적으로 들어가 있는 웹소켓 피처를 지원하기 위한 기반 코드들이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플래시소켓으로 애뮬레이션되더군요. 의도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socket.io.js 파일을 열고 2606라인을 아래처럼 수정하면 파폭의 네이티브 웹소켓을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적용시켜 놓고 테스트해 보니 여러 탭에서 한 서버를 바라보는 웹소켓을 사용하는 경우 약간 버벅되는 증상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function() {

  if (window.MozWebSocket) window.WebSocket = window.MozWebSocket;  // fixed
  if (window.WebSocket) return;

  var console = window.console;
  ...

그리고 크롬 베타 버전인 14(현재 15)부터는 프로토콜이 변경 되어 'Sec-WebSocket-Accept' header is missing 오류가 출력되고 작동하지 않는 문제도 수정되었습니다. 이 변경된 프로토콜은 이전의 보안 문제를 해결한 안정화된 웹소켓 프로토콜(HyBi 10)이라고 합니다. HyBi 10은 바이너리 메시지와 압축 전송을 지원합니다. 클라이언트 사이드 스크립트는 손댈 필요가 없으며, 이것으로 당분간은 breaking changes는 예상되지 않는다고 그들의 블로그를 통해 밝혔습니다.

덧, 아쉽게도, RedisStore 이슈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이런~ 뻥쟁이들...

Comments

CSS3를 이용하여 다양한 시도를 즐기는 Simon씨는 또다시 CSS3를 이용하여 놀라운 것을 만들었습니다. 이번에는 금속질감을 표현한 버튼들입니다. 아래에 출력된 결과물은 CSS3의 repeating-gradient 속성과 텍스트 그리고 :before, :after와 같은 몇몇 가짜 요소를 중첩해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파란색으로 빛나는 효과도 있습니다. 선형으로 만들어진 금속 버튼은 브라우저 지원이 준수한 반면, 원형 버튼은 웹킷 계열 브라우저에서만 제대로 표현됩니다.

i

참, Tom Giannattasio씨가 만든 CSS3 실험도 구경해 보라는군요.

Comments

express.png

Node.JS용 MVC 프레임워크인 Express를 사용해 보면서, 쓰면 쓸수록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어 학습에 목적을 둔 날번역을 주말내내 진행했습니다. 생각보다 양이 많지 않아 약 50% 정도 진행되었으며, 주중으로 마무리 지을 예정입니다. 그런데 문서를 들여다 보면 볼수록 더욱 잘 만들어 졌었다는 생각을 지울수가 없네요. 지금까지의 놀라움을 요약해 보면, 정규식을 지원하는 강력한 라우팅 메커니즘미들웨어 개념을 도입한 말도 안되게 쉬운 기능확장, 심플한 라우트 필터링, 폼전송시 PUT 및 DELETE 메서드의 고질적인 문제를 methodOverride 미들웨어로 허무하게 해결, 응답형태가 json이면 json으로 오류를 뱉어 주시는 센스, 다중으로 템플릿 엔진을 허용하는 초간단 변수 전달 뷰 시스템까지... 아주 쩔어요. 라우트 자체에 미들웨어나 조건들를 끼워넣고 순서대로 순환해 가며 처리하는 아이디어가 Express의 핵심이라 볼 수 있겠네요. 아~ 이제 서버-사이드도 할만해 졌어... 서버-사이드로 넘어갈까봐요.

* 2011-08-23, 1차 번역 완료 했습니다. 문맥상의 오류는 차차 잡아 가겠습니다. 혹시모를 오역이나 추가의견이 있으시면 좀 알려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