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scriptaculous.jpg

Script.aculo.us를 만든 Thomas Fuchs씨가 RailsToItaly 07에서 발표한 Script.aculo.us 2.0 슬쩍 미리보기(PDF, ~3 MB)라는 슬라이드입니다. 슬라이드만 봐서는 어떤 내용을 강연하셨는지는 잘 알 수 없군요. 우선 Prototype 1.6에 기반하여 개발되며, Operator가 추가되어 CSS 기반으로 된 사용자가 만든 애니메이션 효과를 재사용할 수 있게 하고, transitions의 사용방법을 간편화 하며, 북마크릿 기반의 자체적인 콘솔이 추가되는 등의 내용입니다. 콘솔에서는 엘리먼트 강조, 이벤트 로깅, Firebug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어떠한 브라우저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미리보기판을 곧 릴리즈 하신다고 합니다. 그나저나 시연하신 코드를 보니 기존의 코드를 대대적으로 변경해야하는 난관이 들이닥칠지도 모르겠습니다.

$('foo').morph({
  duration: 0.5,
  transition: 'easeFromeTo',
  change: function() {
    $('foo').update('Lorem ipsum dolor sit amet...');
    $('foo').addClassName('error');
  }
});

Comments

Remy Sharp씨는 jQueryPrototype 프레임웍의 차이점을 대조하는 슬라이드를 공개했습니다. 플래시로 만들어진 이 슬라이드는 Utility 함수들과 셀렉터, DOM 교정, DOM 작업, 이벤트, Ajax 송/수신, 그리고 브라우저 구분에 사용되는 코드만을 대조하고 있습니다.

기능상의 차이점 보다는 작동원리와 문법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으며,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웍 선정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rototype은 1.6대 버전에 들어서면서 사용성이 좋아지긴 했지만 jQuery가 추구하는 사용성과는 차이가 있어보입니다.

Comments

webapps_hero20071011.jpg

아이팟 터치/아이폰에 내장되어 있는 사파리에 최적화 된 사이트들이 그야말로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습니다. 직접 취합한 자료를 근거로 하면, 한주 평균 50여개의 사이트가 탄생하고 있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처럼 모바일 웹 애플리케이션이 늘어나는 이유는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브레이크가 걸려있기 때문인 이유도 있겠지만, 애플이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모바일 사파리에 최적화된 사이트를 소개하는 애플 웹앱스의 최근 목록에는 한국에서 운영되는 서비스인 플레이톡이 등록어 화제입니다. 한님은 참으로 멋진 마인드를 가지셨군요.

아이팟 터치가 손에 들어오면서 좀처럼 변화가 없던 생활패턴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데스크탑 또는 랩탑에 일관하여 진행해 오던 인터넷 서핑, RSS리딩, 이메일 체크, 스케줄링, 컨텍츠 등 여러작업들을 아이팟 터치를 통해서도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언락이 필요합니다.) 아이팟 터치를 구입한 목적은 모바일 웹사이트 개발이 목적이였습니다만, 지금은 그 이상의 가치를 절실히 느끼고 있으며, 올들어 구입한 여러 상품 들 중 가장 탁월한 소비였다고 생각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와 관련한 소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직접적으로 체험한 것은 '세계적 열풍'에 동조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