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겸사겸사(이벤트 참여, Adsense와 벤치마킹, 소스분석)해서 초 경량으로 달아보았습니다. 아시다시피 올블로그의 올블릿2 부터는 관련글 노출 외에도 구글 Adsense처럼 맞춤 광고서비스가 물려 있습니다. 관련글 노출에는 그다지 흥미가 없어서 광고서비스만을 노출시켰습니다. 아직 보완해야할 점이 많아보입니다. 올블릿은 자신이 작성한 글과 관련있는 포스팅을 엮어주는 연결 매체로는 매우 훌륭한 블로그 위젯이나, 광고 매체로 전환함으로서 올블릿의 성격이 모호해진것 뿐만아니라 양질의 광고를 가져오지도 못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올블릿의 보급율을 이용한 광고메체로의 방향 전환은 조금 실망스럽기도 합니다.

아무튼,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점은 속도입니다. 국내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외국에서 받아오는 구글 Adsense의 출력속도보다 느립니다. 이것은 곧 블로그 자체의 페이지 로딩속도가 느려지는 심각한 문제로 이어집니다. 개인적으로 연관글 검색관련 로직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느려진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습니다만, 저와 같은 블로그로 인한 광고수익만을 원하는 사용자를 위한 API가 별도로 생기거나 정확하게 분리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과연 얼마만큼의 수익창출이 이어질지 궁금하군요.

Comments

technorati.gif

태그기반 블로그 전문 검색서비스인 테크노라티(Technorati)가 세번째 생일을 맞이하여 디자인을 리프레시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강력해진 개인화 서비스, 간결해진 메인화면과 메뉴구성 그리고 위치 및 지역에 따라 블로고스피어의 화제가 선별되는 우수한 방법이 구현되었습니다. 그리고 jQuery를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로 채택하고 있군요. 최근 테크노라티의 다양한 블로그 위젯구글의 PageRank처럼 우수 블로그가 자동 판별되도록 하는 권위(Authority) 시스템에 흥미를 느끼고 있습니다.(제 블로그의 수치는 118이군요.) 특히, 테크노라티 차트 블로그 위젯은 쓸만합니다. 아래에 적용해 본 것처럼 특정(관심있는) 태그의 빈도를 그래프로 실시간 확인 할 수 있는 위젯입니다. 블로그에 하나즘 달아 두는것도 나쁘지 않겠습니다.

Technorati Ajax Chart
Technorati Chart
Technorati Javascript Chart
Technorati Chart
Technorati Prototype Chart
Technorati Chart

Comments

interfaceelement.gif

Prototype프레임웍을 살찌우는 Script.aculo.us라이브러리와 같이 jQuery에도 Inerface Elements라는 라이브러리가 생겼습니다. Effect, Dragdrop, Slider 등 Script.aculo.us에서 제공하는 거의 모든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서 jQuery는 막강한 힘을 얻었군요. 정말 멋집니다. Prototype/Scriptaculous 콤비의 아성을 꺾을만 한 발판이 준비된 셈입니다. jQuery는 여러면에서 Prototype.js와 유사한 면이 많으면서도 성능과 안정성이 입증된 훌륭한 라이브러리입니다. 기회가 닿으면 꼭 한번 사용해 보고싶은 라이브러리 중 하나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