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치리님의 "태터툴즈 클래식 리퍼러 검색어를 한눈에 알아보자"를 보고...

한글로주소.png
태터툴즈의 리퍼러 로그 '자세히 보기' 화면

저또한 리퍼러를 자주확인하는 편이라 설치하였습니다. 더불어 로봇의 방문으로 판단되는 회색리퍼러는 표시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서 너무 좋군요. ^^;

※ 참고로 로봇의 방문이 카운팅 된다하여 아주 스팸으로 막아 버리는 분이 계시던데, 그리하면 검색사이트를 통하여 들어오는 방문객까지 잃는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조금 더 정확한 방문객 자료를 구하고자 하신다면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이부분에 대하여 별도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덧. 2006-02-09, Jinn님께서 개선된 한글 표시방법을 구현하였습니다. 이곳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Comments

키워드검색창.png

태터툴즈 1.0 클래식이 배포되기 전 태터툴즈의 키워드기능은 사전이면서도 일종의 태그역할을 하였다. 개인적으로 태터의 키워드기능이 태그와 연동되길 바랬지만 독립적으로 구현된 지금의 키워드는 사실적으로 사전 구실로만 끝나게 되었다. 그러나 유용한 기능중의 하나인 것은 분명하다.

그동안 쌓인 키워드 수가 400여 개가 되다 보니 관리하기에 무리가 있었다. 입력해 놓았던 키워드를 업데이트하려면 해당 키워드를 찾기 위해 모든 페이지를 조회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키워드전용 검색창을 달아보았다.

※ 오류, 버그, 개선 등과 관련된 피드백은 이곳에 트랙백 및 댓글로 남겨주기 바란다.

Comments

DHTML윈도우5.png

유난히도 팝업창을 싫어하는 사람들 중에 하나다. 사용자의 작업표시줄을 어지럽힐 뿐만 아니라, 스팸성 광고 또는 상업성 이벤트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윈도XP 서비스팩2를 내 놓으면서 웹사이트의 팝업창을 사용자가 제어할 수 있게 되었고 실제로도 남발하던 팝업창들은 현저히 줄어든 모습이긴 하지만 아직도 많은 곳에서 광고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태터툴즈 또한 유난히 팝업창을 많이 사용한다. 키워드 보기, 카테고리 설정하기, 트랙백 보내기, 댓글이나 트랙백, 방명록 삭제하기, 심지어 댓글에 댓글 달기에도 팝업창이 사용된다. 그래서 며칠 전부터 아이프레임을 사용한 DHTML 윈도 자바 스크립트를 태터툴즈에 적용하여 사용중이다. 팝업창의 부모창 컨트롤방식으로 엮인 댓글 삭제하기나, 댓글에 댓글 달기 등에서는 제대로 작동되지 않았다. 이런저런 꼼수를 시도해 보았지만 추가적인 원문수정작업이 불가피했다.

DHTML Window가 적용된 부분은 대부분 관리하는 용도이다. 간단하게 조회, 조작하고 닫히는 창이면서 크기가 적절한 페이지에 DHTML Window는 다이내믹한 연출을 해준다. 적용된 부분은 키워드보가, 트랙백 보내기, 트래픽 조회, 미니 메모장, 한줄메모 입력창, 맞춤법 검사기, Whois ip조회기 등이다. 특히 태터툴즈는 온라인-메모장 용도로 사용하기에도 매우 적합하다. 관리자 도구에 포함되어있는 미니메모장(좌측그림)은 이번 시도 중에서 가장값진 결과물이다.

이곳에 사용된 DHTML Window스크립트는 Dynamic Drive에서 제공하는 자바스크립트이다. 파이어폭스와 인터넷 익스플로러 그리고 오페라 브라우저에서 모두 작동된다. 이것 말고도 대표적인 DHTML Windows 솔루션서비스 중 Ferant는 우수한 스크립트를 유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attachment
갤러리와 키워드에 사용된 DHTML Window

덧. 2006-01-22 : 타이틀 스타일 변경
덧. 2006-01-23 : 키워드 조회화면에 적용
덧. 2006-01-24 : article_trackback_pop.php DHTML윈도 적용 패치
덧. 2006-01-24 : 반투명 그림자 필터 추가(IE전용)
덧. 2006-01-25 : kview.php DHTML윈도 적용 패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