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와이드 LCD의 보급수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최근 출시되는 다수의 게임들이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게임에서는 와이드해상도를 지원하지 않는다. 이러한 경우 와이드LCD 사용자는 외곡 된 화면에서 게임을 즐길 수밖에 없다. 일반 게이머에게 있어서 비싼 와이드모니터는 메리트가 없는 것이다. 그렇다고 이미 질러버린 와이드모니터를 되팔 수도 없는 노릇이다.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기 위해 여러 외국 사이트를 돌아다녀본 결과 강제로 해상도를 변경해주는 방법이 있어 이곳에 소개한다. 최근에 출시하였으면서도 와이드를 지원하지 않는 게임으로는 대표적으로 니드 포 스피드:모스트 원티드(Need for Speed - Most Wanted), 페르시아의 왕자:두개의 왕좌(Prince of Persia - The Two Thrones) 등이 있다. 이 게임을 실예로 들어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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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S:모스트 원티드' 일반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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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S:모스트 원티드' 와이드 적용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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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시아의 왕자:두개의 왕좌'의 1024x768 외곡된 와이드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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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시아의 왕자:두개의 왕좌'의 1024x640 강제 와이드 적용화면

먼저 차이점을 살펴보자. 상단에 있는 일반화면과 와이드화면을 비교해보면 재미있는 점을 발견 할 수 있다. 일반화면에는 있지만 와이드화면에는 없다. 와이드화면을 살펴보면 화면상단이 잘려 나가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생각과는 다르게 와이드라면, 일반화면에서는 볼 수 없는 부분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더란 말이다. 결과적으로는 일반화면사용자보다 와이드사용자는 더 좁은 시야각으로 플레이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멀티플레이를 하더라도 공정성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점은 집고 넘어가자.

그렇다면 좌측그림을 보자. 와이드스크린사용자가 일반설정으로 플레이할 경우 상단그림처럼 외곡 된 화면에서만 플레이 할 수 있다. 액션게임의 경우 케릭터는 모두 뚱뚱한 난장이로 보이고 자동차는 모두 넙쭉납짝하다. 차라리 시야각을 줄여서라도 비율에 맞는 화면이 보기에는 좋다.(뚱뚱한 왕자는 너무 싫어요!)

지금부터 와이드스크린을 적용시키는 방법을 소개한다. 참고로 알아둘 것은 게임자체의 설정을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치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메모리에 올려져있는 해상도정보만 바꿔치기 해주는 것으로, 일부 게임에서는 비정상적으로 작동하거나, 인터페이스가 잘리는 등 오류가 생길수도 있다. 치명적인 단점이라면, 게임상 그래픽옵션을 하나라도 건드리면 다시 본래의 해상도(외곡된 화면)로 돌아가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그래픽을 최적화 한 상태에서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해상도변경이 성공했다고 해서 계속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게임실행시 매번 설정해 주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먼저, ArtMoney라는 게임치트 소프트웨어를 준비해야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FREEWARE로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ArtMoney는 실행중인 게임의 데이터에 접근하여 검색 및 대조가 가능하고 실시간으로 그 값을 보여주고 편집할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해킹 프로그램이다. ArtMoney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다운로드한 후 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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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Money 실행화면

와이드스크린으로 즐기고자하는 게임을 실행하면, ArtMoney프로세스 목록에 게임이 올라가게 된다. 해당 프로세스에서 정확한 해상도 어드레스를 찾고 그것을 직접 편집하는 것으로 와이드스크린이 구현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중인 게임에서 정확한 어드레스 정보를 찾는 것이다. 그 과정이 약간 복잡하기는 하지만 한번 성공하고 원리를 이해하면, 두 번째 부터는 누어서 떡먹기다. ArtMoney를 이용한 어드레스를 찾는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하는 대로 차근차근 따라해 보자.

1. ArtMoney를 실행한다.
2. 와이드스크린으로 즐기고 싶은 게임을 실행한다.
3. 게임 옵션에서 1024 x 768로 설정한다.
4. Alt + Tab 키를 눌러서 ArtMoney화면으로 빠진다.
5. 위 ArtMoney 실행화면상 '1번'을 눌러 실행중인 게임을 선택한다.
6. '2번' Search를 클릭하여 Value값에 '1024'를 입력한후 OK를 누른다.
7. Search가 끝나면 작업표시줄에서 실행중인 게임을 클릭하여 다시 들어간다.
8. 게임 옵션에서 800 x 600을 설정한다.
9. Alt + Tab 키를 눌러서 ArtMoney화면으로 빠진다.
10. '3번' Sieve'(또는 Filter)를 클릭하여 Value란에 '800'을 입력한후 OK를 누른다.
11. '4번' 녹색화살표를 클릭하여 일치하는 선택목록을 만든다.
12. 다시 '2번' Search를 클릭하여 Value란에 '600'를 입력한후 OK를 누른다.
13. Search가 끝나면 작업표시줄에서 실행중인 게임을 클릭하여 다시 들어간다.
14. 게임 옵션에서 1024 x 768로 설정한다.
15. Alt + Tab 키를 눌러서 ArtMoney화면으로 빠진다.
16. '3번' Sieve'(또는 Filter)를 클릭하여 Value란에 '768'을 입력한후 OK를 누른다.
17. '4번' 녹색화살표를 클릭하여 일치하는 선택목록에 추가한다.
18. 색출해낸 목록에서 Value가 다른 값으로 변하는 경우(1024 또는 768 이외의 값) Delete키를 이용하여 목록에서 지운다.

여기까지가 해당게임의 해상도 값을 가로채기위한 어드레스 수집과정이다. 이상으로 가로해상도 번지와, 수직해상도 번지를 모두 가로챘으면 아래의 Save 버튼을 클릭하여 목록을 저장한다. 다음번에는 저장된 파일을 로드하여 항목수집과정 없이 바로 진행할 수 있다. 끝으로 해상도 변경을 시도해 보자, 와이드 해상도로는 840 x 525, 1024 x 640, 1280 x 800, 1680 x 1050 등이다. 여기에는 1680 x 1050 와이드 스크린 해상도로 변경하는 예를 든다.

1. 만들어진 목록 중 Value가 1024로 되어있는 항목을 모두 복수선택하여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2. 팝업메뉴들 중 위에서 두번째 'EDIT selected'(단축키 Alt + E)를 클릭한다.
3. 새창이 뜨면 Value란에 '1680'을 입력한 후 OK를 클릭한다.
4. 만들어진 목록 중 Value가 '768'로 되어있는 항목들을 모두 복수선택하여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5. 팝업메뉴들 중 위에서 두번째 'EDIT selected'(단축키 Alt + E)를 클릭한다.
6. 새창이 뜨면 Value란에 '1050'을 입력한 후 OK를 클릭한다.
7. 작업표시줄에서 실행중인 게임을 클릭하여 들어가서 와이드스크린이 적용된 게임을 즐긴다.

이러한 방법으로 거의 모든 게임에서 해상도를 해킹할 수 있었다. 게임치트 프로그램으로 화면 해상도까지 주무르게 될줄은 꿈에도 몰랐다. 스크립트화하여 실행프로그램으로 까지 만들어주고 배포하면 좋겠다는 생각도 든다. 끝으로 와이드해상도가 적용된 몇몇 게임화면을 첨부한다. 이제부터 찌그러진(?) 화면과는 안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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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상그래프.jpg
방문수와 페이지뷰

또다시 올블로그의 '어제의 알찬 글' 순위에 3위를 기록했습니다. 이틀 연속으로 등록되기는 처음이군요. 최근 두 달간 전체 7%의 소스 점유율을 보이던 올블로그가 불과 3일 만에 전체 15% 점유율을 보이며 한 단계 상승한 종합순위 3위를 기록했습니다. 좌측의 방문자 수와 페이지뷰 카운터를 보면 가파른 상승 그래프를 그리며 평소의 2~3배에 가까운 고유방문자가 방문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14일 오전 10시까지의 자료로 '어제의 알찬 글'에 등록되어 본격적으로 방문을 시작한 날이기 때문에 2배 이상 상승하는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케팅요약.jpg

최근 한 주간 이곳으로 방문객을 연결해주는 상위 5개의 추천소스입니다. 평소에는 순위에 보이지도 않던 allblog.net이 무려 1,567%를 상승하면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1,567%라니! 마치 버그처럼 느껴지죠?) 이 수치 또한 두배이상 상승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하학 적인 상승률이 내심 기대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첫날 5위를 기록했던 글인 '네이버의 웹 검색은 형편없다.'는 전적에 없는 조회수 1,000회를 육박하면서 단번에 블로그 내 최고의 포스트로 기록되었습니다. 이 블로그에 사용되고 있는 변이(?)된 태터툴즈는 포스트별로 조회1점, 리플10점, 트랙백20점의 가산점을 계산하여 최근 두 달 동안 인기도순 목록을 별도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꾸준히 점수를 쌓아온 40여 개의 포스트들을 단번에 제치고 나란히 1,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올블로그 대단합니다. 앞으로 한국에서 올바른 블로그문화가 안착할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블로그업계의 판도를 좌지우지 할 정도로 성장하시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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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금 화장실에서 떠오른 생각이다. 보다시피 이 블로그에는 구글의 AdSense 광고로 떡칠이 되어있다. 약 3달 가까이 지켜보면서 느낀 점은 방문객이 적은 소규모 사이트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광고 수익금 조회화면에서 부질없는 한숨을 내뿜고 있는 사람은 비단 필자 뿐만은 아닐 것이다.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이, 광고주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며, 광고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를 생각해보자. 광고주가 가장 원하는 것은 매출액 상승일 것이다. 부가적인 효과로 브랜드 인지도 상승, 우수고객확보, 투명한 광고비 사용내역 등이 있겠다. 그렇다면 광고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광고자 또한 높은 광고 수익금을 원한다. 하지만 전체 방문자의 0.1%에도 못미치는 클릭당, 노출당 몇 십원씩 받는 수익금과 검색 및 서비스 추천 수익금으로는 꿈만 같은 얘기다. AdSense로 인하여 내 블로그에서 얼마나 벌어들이는지를 공개하면 구글과의 계약 위반이기에 밝힐 수 없지만, 하루에 라면 하나는 살 수 있을 정도라고 해두자. 수량으로 밀어붙일 수 없는 환경이라면 구글AdSense의 광고는 쓸데없는 트래픽 발생으로 방문객에게 해가 될 뿐이다. 그리고 이것은 단순 클릭만으로 수익금을 올릴 수 있기에 악용될 소지가 다분하다.(참고자료 : 인터넷 키워드광고 클릭사기 - 05.10.26)

이 점에 착안해서 떠오른 아이디어가 바로 '구매전환 수익 상품'이다. 즉, 내 블로그를 통하여 상품정보를 담은 배너를 클릭한 클라이언트가 광고주의 물품을 구매하였거나 수익을 올려 주었을 때 수익금의 일부를 광고자(및 파트너)에게 광고 수익금으로 나누어 주는 시스템이다. 클릭당 소비하는 광고료를 노출당 소비하는 광고료 수준(또는 이하)으로 낮추어 클릭 사기 피해액을 줄이고 광고주에게는 광고비 부담을 덜어주며, 매출이 일어 났을 시에만 광고료가 지급이 되는 방식이므로 매출액 대비 광고비가 인정적이고, 자금압박감도 덜 수 있을 것이라는 필자 생각이다. 더욱이 Link&Sale라는 1:1 로깅으로 투명한 거래 방식이 성립되며, 부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단점이라면, 적용될 수 있는 분야가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온라인으로 즉시 매출이 이루어지는 사업분야만 이 법칙은 성립된다. 또한 구매전환의 개념도 불명확하다.(클라이언트와의 대화만으로 매출의 값어치로 인정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행적에서도 문제가 된다. 단순히 연결만 시켜주는 죽도 밥도 안되는 꼴이 될 수도 있다. 그렇다고 광고주와 광고자 간의 신용문제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다. 해결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것을 AdSense와 맞물려 구현하기에는 현재 기술로 무리가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이런 서비스도 해줘요 구글~)

갑자기 떠올라서 신나게 주절거려 보았다. 단순히, 광고주 입장이 되어보고 광고자 입장을 경험했기에 이와 같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마케팅을 전공한 것도 아니고 이 분야를 공부한 것은 더더욱 아니다. 토를 다실 분들은 '알지도 못하는 녀석이 떠드는 것 쯤?'으로 여겨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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