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방금 화장실에서 떠오른 생각이다. 보다시피 이 블로그에는 구글의 AdSense 광고로 떡칠이 되어있다. 약 3달 가까이 지켜보면서 느낀 점은 방문객이 적은 소규모 사이트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광고 수익금 조회화면에서 부질없는 한숨을 내뿜고 있는 사람은 비단 필자 뿐만은 아닐 것이다.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이, 광고주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며, 광고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를 생각해보자. 광고주가 가장 원하는 것은 매출액 상승일 것이다. 부가적인 효과로 브랜드 인지도 상승, 우수고객확보, 투명한 광고비 사용내역 등이 있겠다. 그렇다면 광고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광고자 또한 높은 광고 수익금을 원한다. 하지만 전체 방문자의 0.1%에도 못미치는 클릭당, 노출당 몇 십원씩 받는 수익금과 검색 및 서비스 추천 수익금으로는 꿈만 같은 얘기다. AdSense로 인하여 내 블로그에서 얼마나 벌어들이는지를 공개하면 구글과의 계약 위반이기에 밝힐 수 없지만, 하루에 라면 하나는 살 수 있을 정도라고 해두자. 수량으로 밀어붙일 수 없는 환경이라면 구글AdSense의 광고는 쓸데없는 트래픽 발생으로 방문객에게 해가 될 뿐이다. 그리고 이것은 단순 클릭만으로 수익금을 올릴 수 있기에 악용될 소지가 다분하다.(참고자료 : 인터넷 키워드광고 클릭사기 - 05.10.26)

이 점에 착안해서 떠오른 아이디어가 바로 '구매전환 수익 상품'이다. 즉, 내 블로그를 통하여 상품정보를 담은 배너를 클릭한 클라이언트가 광고주의 물품을 구매하였거나 수익을 올려 주었을 때 수익금의 일부를 광고자(및 파트너)에게 광고 수익금으로 나누어 주는 시스템이다. 클릭당 소비하는 광고료를 노출당 소비하는 광고료 수준(또는 이하)으로 낮추어 클릭 사기 피해액을 줄이고 광고주에게는 광고비 부담을 덜어주며, 매출이 일어 났을 시에만 광고료가 지급이 되는 방식이므로 매출액 대비 광고비가 인정적이고, 자금압박감도 덜 수 있을 것이라는 필자 생각이다. 더욱이 Link&Sale라는 1:1 로깅으로 투명한 거래 방식이 성립되며, 부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단점이라면, 적용될 수 있는 분야가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온라인으로 즉시 매출이 이루어지는 사업분야만 이 법칙은 성립된다. 또한 구매전환의 개념도 불명확하다.(클라이언트와의 대화만으로 매출의 값어치로 인정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행적에서도 문제가 된다. 단순히 연결만 시켜주는 죽도 밥도 안되는 꼴이 될 수도 있다. 그렇다고 광고주와 광고자 간의 신용문제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다. 해결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것을 AdSense와 맞물려 구현하기에는 현재 기술로 무리가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이런 서비스도 해줘요 구글~)

갑자기 떠올라서 신나게 주절거려 보았다. 단순히, 광고주 입장이 되어보고 광고자 입장을 경험했기에 이와 같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마케팅을 전공한 것도 아니고 이 분야를 공부한 것은 더더욱 아니다. 토를 다실 분들은 '알지도 못하는 녀석이 떠드는 것 쯤?'으로 여겨주길 바란다.

Comments


Untitled-asfsadf2 copy.jpg
5위에 등록된 내 글

날로 포스트들이 넘쳐나는 것 같습니다. 이 상태라면 글이 첫 페이지에 노출되는 시간이 5분도 안 될 지경이에요. 글만 많아진 것이 아니라 지인도 많아졌습니다. 조리있고 재미있게 작성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죠. 예전에는 저처럼 허접한 놈도 '어제의 알찬 글' 목록에 심심찮게 오르곤 했답니다. 경쟁상대(?)가 많아진 요즘 같아선 여간 힘든 일이 아닐 수 없더군요. 참으로 오랜만에 올블로그의 '어제의 알찬 글'에 등록되었습니다. 이번 일로 저 같은 무지인(?)도 할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겼어요.
자신이 작성한 글을 더욱 많은 사람이 읽어준다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쁜 사람은 '글쓴이'이겠지요? 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알찬 글에 등록될 확률을 높이려면 몇 가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첫째로, 자신이 작성하는 글이 모두에게 읽혀지기를 바라는 공익성 포스트라면 아래의 코드를 글의 최상단에 삽입하고 공개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추천하는 나의 글’ 목록에 올라 메인화면에 더욱 오랫동안 글 제목이 노출되어 더욱 많은 지지율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 나의 추천 글 -->

이미 공개하여 '최근 등록된 글' 목록에 올라버리면 위의 코드를 삽입해도 추천 글 목록에 추가되지 않는다는 점 유념해주세요.

둘째로, 제목을 파격적(눈에 띄게)으로 작성해 주세요. 올블로그에서는 제목위주로 리스팅되기 때문에 제목을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 방문자 수가 달라집니다. 제목만 가지고도 클릭을 유도해낼 수 있는 아이디어가 필요한 것이죠. 실제로 내용이 부실하더라도 제목이 파격적이어서 클릭해 본 경험이 누구나 한번쯤은 있을 겁니다.

트래픽~.jpg

셋째로, 시간대입니다. 올블로그를 통하여 글을 읽는 분들의 성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저의 분석프로그램에 따르면 오전보다는 오후시간대가 좋으며, 12시에서 14시 사이와 20시에서 22시 사이에 가장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였습니다.(전적으로 믿을만한 데이터는 아님) 이 시간대에 글을 공개하면 평균 방문객 + 추가 방문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새벽 04시부터 07시에 작성한 포스트가 알찬 글에 등록되는 경우는 전혀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미리 글을 작성하시고 해당시간에 공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lunamoth님께서 알려주신 한날님의 '하루 500~1,000hits짜리 블로그를 만들자'도 꼭 읽어 보세요. 회사에서 눈치보며 작성한 글이라 결말을 쓰지 못해서 덧붙입니다. 결론짓자면,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방문객을 실망시켜서는 안 된다는 것이겠지요. 글을 읽어주는 사람에 대한 배려심만 가지고 있다면 좋은글은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라고 믿의 의심치 않습니다. 자고로 블로그는 방문객 그리고 이웃 블로거와 함께 교감할 수 있는 장을 만드는 것이 블로거로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몫'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