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171901.gif

Lunamoth님의 추천으로 영광스러운 테스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 구체적인 진행상황은 lunamoth님의 태터툴즈 1.0 진행상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이 굵직한 부분을 설명해 주셨으므로, 저는 보다 조잡(?)한 부분들에 중점을 두고 설명하겠습니다. 첫 느낌은, 상당히 많은 부분이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태터툴즈가 아닌 다른 웹프로그램처럼 느껴질 정도입니다. 아직 테스트 중인 프로젝트인 만큼 100% 확정된 것은 아니라는 점 참고해 주십시오.


트롤 패널
관리자 메인메뉴는 글관리 | 키워드관리 | 링크관리 | 스킨관리 | 통계보기 | 환경설정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RSS 리더와 관련된 것은 빠져있습니다.(플러그-인 형태로 추가될 수도 있다는군요)


관리
글목록 / 댓글목록 / 트랙백목록/ 카테고리관리 / 새글등록 메뉴를 탭형식으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스킨에서 댓글 목록과 엮인글 목록의 출력 여부는 선택사항이 되었군요. WYSIWYG 에디터는 조만간에 선보이신다고 합니다.(가장 기대가 큰 부분 이에요!)


글 등록
0.9x에서는 등록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디비에 등록되던 방식에서 벗어나 완료를 해야 글이 등록되도록 변경 되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이 말씀하신 태그기능은 그야말로 혁신적입니다. 기능설명은 생략하고 새 글 쓰기 화면에서 태그 또는 지역을 입력할 때 자동완성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네이버나 야후에서 키워드를 입력할 때 자동으로 완성되는 모습과 비슷합니다.(Coooool!)

파일첨부시 "찾아보기 클릭 > 파일찾기 > 등록하기 클릭 > 업로드 완료" 순으로 진행되던 것이 "찾아보기 클릭 > 파일찾기(다중선택) > 업로드 완료"로 간소화 되었습니다. 플래시와 스크립트(현재 미구현)를 이용한 이미지 슬라이드 기능도 추가되어 있구요. 시간을 입력할 수 있는 텍스트 박스와 예약공개 기능이 제외되었으며, 공개여부에서 비공개/공개/싱크 3가지로 분류되던 것이 비공개/공개로 2단계로 줄었습니다. 그리고 등록일자 갱신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터페이스
관리자 로그인 상태에서는 댓글 작성시 아이디와 비밀번호 그리고 홈페이지 URL이 값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0.9x도 쿠키에 값이 저장되어 자동으로 입력되기는 했지만, 1.0에서는 이름/암호/URL을 입력하는 박스조차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것은 본인의 블로그에서만 작동하는 것이 아니며, 1.0을 사용하는 모든 태터에서 작동합니다. 결과적으로 암호입력 절차만 빠진 것이지만 매우 간편하고 간결해진 느낌입니다.(Good!)

글 주소 형식을 문자 또는 숫자를 사용하여 표시합니다. 이것은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문자 : http://abc.abcd.com/entry/태터툴스로-오신-것을-환영합니다
숫자 : http://abc.abcd.com/123
갑자기 떠오른 잡상인데, URL에도 글 제목이 표시되면 검색엔진의 키워드 매치결과를 이끌어 올릴 수 있을까요? 그나저나 이전의 모든 데이터를 그대로 가지고오면 글의 고유주소가 갑자기 바뀌게 생겼네요. 검색봇들 꽤나 어리둥절 하겠어요. 0.9x의 고유주소 형식으로 접근한 경우에 1.0의 주소로 치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저는 이 점이 0.9x에서 1.0으로 넘어가는 가장 큰 걸림돌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0.96에서 사라졌던 타이틀에 글제목표시가 부활했습니다. 언어와 시간대를 설정할 수 있구요.(현재 한국어만을 지원함) 항상 테이블 구조로 표시되던 카테고리가 리스트 스타일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이로써 더욱 자유로운 형식의 글목록표현이 가능해 졌습니다. 자신이 생성한 태그의 정렬방법을 인기도/이름/랜덤 3가지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0.9x에서 모드 형식으로 지원했던 방명록과 이웃로그는 제외되어있습니다. 이 또한 플러그-인 형태로 제공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Lunamoth님의 테스트 주소 http://lunamoth.tatterstory.net/
Firejune의 테스트 주소 http://firejune.tatterstory.net/
Chester님의 태터 업데이트 뉴스 http://chester.tatterstory.net/


스트
현재 스킨위주의 테스트를 진행하고 입습니다. 어느 부분이 변경되었으며, 기존 스킨과 호환성은 어느 정도인지, 쉽게 변환할 수 있는지 등에 중점을 두고 가능한 모든 방법을 테스트 해 볼 예정입니다. ftp에 직접 업로드할 수 없어서 답답한 감이 없잖아 있군요.

UTF-8지원에 XHTML 1.1 웹 표준을 준수하는 스타일 시트(style.css)는 까다롭게만 느껴집니다. 픽셀 값뒤에 px를 빼멱으면 위치계산에 포함되지 않으며, 전체 whdth 값에 padding 값은 별도로 계산해야 합니다. 스킨에서 돌아가는 자바스크립트의 사용제한은 없는 듯합니다. 구글의 에드센스도 잘 작동 되더군요.

설명하지 않은 부분은 기존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킨에 관심이 많다보니 코드위주로 계속해서 파고들것 같습니다. 아직 많은 부분이 변수이므로 어느정도 윤곽이 드러나면 요점을 정리하여 리포트하겠습니다.

Comments

블로그에 사용하기 적절한 웹 분석도구를 유심히 관찰하고 있다. Google Analytics와, TraceWatch를 동시에 설치하여 사용해 보며 며칠간 정보를 수집/분석 중이다. 이미 많은 분들이 소개한 바 있는 Google Analytics는 설치형이 아닌 구글의 서비스 중 하나로 모든 데이터가 구글에 저장되고, 구글을 통해서만 조회할 수 있다. 특히 최장 12시간이나 걸리는 업데이트 시간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 중 하나로 보인다.(어찌된 일인지 Google Analytics에는 '성공적으로 설치되어 데이터를 수집 중입니다.'라고 하지만 17일이후의 데이터가 지금까지 출력되고 있지 않다. ㅜ.ㅜ) 무엇보다도 무료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대가로 자신의 사이트에 대한 세부적이고도 정밀한 접속 통계 및 분석자료를 구글이 보관하고 있다는 것이 꺼림칙하다.

지금 소개하고자 하는 TraceWatch는 설치형 웹 프로그램이다. 자세한 설치 및 사용법은 QAOS.com에 있으므로 생략한다. Google Analytics처럼 다양하고도 정밀한 분석자료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한다는 점과, 방문자의 이동경로를 추적형식으로 알기 쉽게 보여주며, index.php만으로 보이는 통계가 아니라 파라미터까지도 기록하여 분석할 수 있다.

tracewatch.gif
TraceWatch의 메인화면
tracewatch2.gif
플래시가 도입된 이동경로 분석화면
tracewatch3.gif
일목요연하게 출력되는 최근방문자 목록

플래시를 도입한 이동경로 분석은 간단하면서도 많은 것을 알 수 있도록 해준다. 예를 들어 링크가 잘못 걸려있거나 삭제된 페이지(error 404)를 액세스한 경우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index.php?뒤에 붙는 파라미터별로 파악되는 히트는 항상 index.php만을 액세스하는 태터툴즈와 환상의 조화를 이룬다. 어떠한 포스트가 인기있는지, 머무른 시간은 얼마인지, 무슨 키워드를 검색하여 연결되었는지, 연결된 후의 이동경로는 어디인지 등을 정렬할 수 있다. 파라미터는 옵션형식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별도의 설정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지정된 기간이 지난 후의 데이터는 자동으로 삭제해 주는 기능에서부터, 로봇을 제외한 실제 방문자 수를 추출하고,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플래시그래프와 항목별로 일간/월간/종합을 탭형식으로 전환할 수 있어 여러 창을 띄우지 않아도 다른항목과 비교할 수 있다. 그리고 방문한 페이지별로 최근 방문자의 행적을 별도로 리스팅하는 등 여러가지 메리트가 있다.

Google Analytics처럼 방문자의 충성도나, 키워드 인기도, 파이그래프, 접속자 세계지도, 네트워크 분석 등 여러가지 세밀한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지는 않지만 TraceWatch는 방문객들의 반응을 살피고 발전된 방향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방법을 제시해 준다. Google Analytics와 TraceWatch 둘 다 웹통계분석 프로그램으로서의 만족할만한 결과물를 제공한다. 당분간 분석자료는 Google Analytics, 모니터링은 TraceWatch를 사용할 예정이다.

Comments

oldpaper96.jpg

'적유월' 스킨의 태터툴즈 0.96 업데이트에 이어 '구지'스킨도 태터툴즈 0.96에서 사용 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하였습니다. 너무 늦어 버려서 죄송합니다.

이번 작업에서 달라진 점은, 전반적으로 코드를 간결하게 수정하였으며 배치를 다르게 하였습니다. 스크레치 이미지의 사이즈로 인해 코드 수정이 불가피 했던 것을 간소화했습니다. 스크레치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리면 무언가 반응하도록 비밀 스러운 것도 집어 넣었지요. 스크레치 이미지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완성도가 달라집니다.

약간 까다로운 녀석이지만, 이쁘게 사용해 주세요 ^^

Download
스킨파일 - http://firejune.com/skin/OldPaper.zip
트리스킨 - http://firejune.com/skin/oldpapertree.zip
스크레치 - http://firejune.com/skin/scratch.rar

History
2005. 11. 19 - 태터툴즈 0.96 대응 패치
2005. 11. 18 - 옵션추가
2005. 02. 11 - 확장팩 발표
2004. 09. 15 - 배포
2004. 09. 19 - URL손실 버그 패치
2004. 09. 13 - 부가옵션추가
2004. 09. 05 - 스킨 완성
2004. 09. 02 - CSS구조로 전환
2004. 08. 25 - 적용 및 테스트
2004. 08. 22 - 디자인 작업착수

추가
2005. 11. 22 - 댓글에 댓글달기 버튼을 추가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