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 2.73

한영키 동작불능시 Windows XP 와 Office XP사용중인 경우 한동안 사용하다가 보면 오피스계열과 익스플로러 쪽에서 한영전환키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걸 전에는 시스템 복구 기능을 사용해서 복구했었습니다만...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은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원인은 잘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키보드 모듈이 레지스트리에서 바뀌는 현상이 일어나는것 같습니다. 위치는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Keyboard Layouts입니다. 하위 키에 00000412 와 E0010412 가 있습니다. 한국어 키보드를 한개 이상 설치하셨다면 뒤에 412가 붙은 키들을 모두 살펴보세요. (기본적으로는 2개의 키가 존재합니다.)
안의 Layout File의 값이 KBDKOR.DLL이 아닌 다른 파일이름이 씌여있는것은 KBDKOR.DLL로 고쳐주시면 됩니다.(참고로 저는 00000412의 Layout File값이 KBDUS.DLL로 바뀌어 있었습니다. 아마도 00000412가 익스플로러와 오피스가 사용하는 한글페이지 코드인 듯합니다.)

Comments

Cable Modem으로 인터넷을 하는 컴퓨터에서 속도가 느리다고 불평 하는 것을 목격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요즘 초고속 통신이 보편화되고 있지만, 말이 초고속 통신이지 초저속 통신이라 할 정도로 속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을 때가 많다. 윈도의 레지스트리를 조금 수정하면 고속 통신에서 수정해 주지 않았을 때 보다 속도가 상당히 빨라지는 팁이 있다. 혹 자신의 컴퓨터가 유독 인터넷에서만 쥐약이라면 이런 방법을 써서 속도를 향상시켜 보자.

1.컴의시작메뉴에서 실행을선택한다 .>그러면 열려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라는 창이 뜰 것이다.

2.실행란에 regedit 라고쓴다>>그러면 창이 바뀔것이다

3.HKEY_LOCAL_MACHINE 을더블클릭한다

4.System 을더블클릭한다

5.CurrentControlSet 을더블클릭

6.Services 을더블클릭

7.Class더블클릭

8.NetTrans더블클릭

9.그러면 0001부터0003까지의 숫자가 있을것이다.(어떤 사람은 0001만 있을 수도 있고 3개 다 있을 수도 있다) !여기까지의 경로>>>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ClassNetTrans 10.0001부터0003까지 하나씩선택하며 우측창을 살펴보면 TCP/IP 라는항목이 보이는가?
보인다면 그창의 빈공간 아무곳에나대고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한다.그리면 등록이라는 작은창이뜰것이다.그리고 문자열을 선택한다.(참고 adsl의 경우 대부분 0000에 있더군요. )

11. NewValue라는 것이 뜰 것이다. 여기다 이렇게 쓴다. >> MaxMTU >>그리고 엔터 (대소문자의)

12.그러면 문자열값을 입력하라는메시지가뜬다.그러면 이값을 넣는다.>> 1500 >>그리고 확인

13.10번의방식으로 또 하나 만든다. 다시 NewValue가 나오면 같은 방법으로 쓴다.>>
MaxMSS >>엔터 , 다시문자열값입력>> 1460 >>확인

여기까지 하나의 작업이 끝났다. 이제 두번째 작업으로 들어 가자 (주의! 이미 MaxMTU 와 MaxMSS가 있는 분은 값을 수정하고 없는 분만 새로 만들어 추가하면 된다)

이전까지는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상세히 편집할 레지스트리까지 찾아 가는 방법을 하나하나 적어 두었지만 이제부터는 어느정도 편집에 익숙해졌으리라 생각하고 편집할 항목이 있는 곳까지의 경로만 쓰겠다.아직도 이해가안가는 분을 위해 앞의 첫번째 작업에서 편집 했던 곳의 경로는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Class NetTrans 였다.

1.우선여기까지 찾아들라.>>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VxDMST
CP >> Services 까지는처음과같다.Class가아닌 VxD를 찾아 선택하라.

2.MSTCP항목을 더블클릭 하지말고 선택한상태로 우측을보면 MSTCP의 레지스트리 정보가 있는 창이있다.거기다대고 첫번째와같은 작업을 시작한다.

3.마찬 가지로 다음의 값이 있는 사람은 수정하고 없는 분은 등록하라. 앞으로도 마찬가지다.총4가지의값을등록하거나 변경한다.

첫번째.
DefaultRcvWindow(문자열을선택) 값은 윈도95 든 98이든 "373300"으로 하라(바보같이 따옴표 찍지 마라.숫자만 써라)

두번째.
DefaultTTL(문자열을선택) 값은 "128"로한다

세번째.
PMTUBlackHoleDetect(DWORD십진수선택) 값은 "0"으로한다

네번째.
PMTUDiscovery(DWORD십진수선택) 값은 "1"로한다

윈도95 유저의경우 수정하는 레지스트리의 값은 모두 끝났다. 밑에 적히는 부분은 윈도98의 경우로서 95를쓰는 사람은 절대 변경 하지말길 바란다.

1. 다음의경로를찾아들어가자.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VxDMSTCPParameters
(두번째작업을했던 VxD레지스트리의 하위항목이다)

2. 찾았으면 다음과 같이 한다.
Parameters 항목을 선택하면 우측에 레지스트리값들이 표시된다.여기서 위에했던 작업들과 마찬가지로 세가지를 등록하거나 수정하자.

첫번째.
Tcp13230pts(문자열을선택) 값은 "3"이다

두번째.
SackOpts(문자열을선택) 값은 "1"이다

세번째.
MaxDupAcks(DWORD십진수를선택) 값은 "3"이다

이제 여러분은 케이블 모뎀을 100%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사실 본인도 처음 두루넷 서비스를 사용하고서 실망많이 했었다. 이건 말이 케이블이지 어쩔땐 전화 모뎀보다 속도가 안나오니 말이다. 그러나 문제는 통신사에도 있겠지만 진정한 문제는 우리 컴퓨터안에 있었던 것이다. 이제 당신의 컴은 케이블모뎀에 맞도록 최적화 되었다.

기존의 것에서 약간 변경된 것은 DefaultRcvWindows의 값이 372200이아니라 373300에서 더 효과적이었다는 것이다.기존의 모뎀속도향상 프로그램은 거의 모두 레지스트리의값을자동으로 변경시키는 인데 분석결과(아닐수도있다.어디까지나 개인의소견으로써)이 프로그램들은 DefaultRcvWindows 의값하나만을 373300으로 변경시켜주었던것 같다. 위의 작업을 모두 마치면 상당한 수준의 속도 증가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경험의 결과 세번째 윈도98의 유저를 위한 레지스트리 수정은 자신의 컴이 운영체제만 윈도98이지 업그레이드 없이 95의 사양을 쓰는 분이면 되도록 안하는게 좋다. 경험 결과 두루넷 안에서는 놀랄만한 속도를 보이지만 다른 곳에서는 오히려 더 느려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최소 메모리가 32메가 이상일 때 세번째 작업을할 것을 추천한다. 반드시 명심할 것은 작업 전에 자신의 컴에 있던 기존의 레지스트리 정보를 기록해 두라는 것이다. 모든 컴에 이것이 최적화 된다는 검증이 없는 것이기 때문에 행여 잘못된 경우 다시 복구시킬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제 시스템을 재가동시키고 초고속 통신에 접속하여 속도가 어느 정도 빨라 졌는지 확인해 보기바란다.

※ 아래 경로를 찾아서 Shell browser 폴더를 삭제하시면 익스플로러 속도가 빨라짐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ToolbarShell Browser

출처 : 글쎄요...

Comments

1971년-세계 최초 개인용 컴퓨터(PC) '켄백-1(Kenbak-1)'이 등장했다. 켄백사는 사이언티픽 아메리칸에 처음으로 광고를 내고 판매를 시작했다. 총 40개를 팔고 1973년 켄백사는 문을 닫았다.
1971년-인텔이 최초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선보였고 IBM은 플로피디스크를 내놓았다.

1973년-인텔 8008이 장착된 최초 상업용 PC 마이크랄이 등장했다.

1977년-애플이 설립되고 컬러 스크린의 애플2 컴퓨터를 내놓았다.

1981년-IBM이 메모리 16K, 플로피디스크 2개, 컬러 모니터를 갖춘 최초 PC를 공개했다. 당시 IBM은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등 컴퓨터 부품업체와 계약을 맺었다.

1982년-컴팩이 IBM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IBM과 호환이 가능한 최초 PC를 내놓았다.

1983년-타임지는 PC를 '올해의 인물(Man of the Year)'로 선정했다.

1984년-애플이 간단한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특징으로 하는 맥킨도시를 공개했다.

1987년-IBM이 PS/2데스크톱 컴퓨터로 2세대 PC시대를 열었다.

1989년-델이 최초 노트북 컴퓨터를 공개했다.

1990년-마이크로소프트가 IBM와 함께 운영체제를 개발해 윈도우 3.0을 내놓았다. 이 새로운 운영 체제는 마켓 리더가 됐고 PC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을 이뤄냈다. 가정용으로 PC를 구입하기 시작했고 기업과 학계에 의존도가 높던 IBM의 입지가 불리해지기 시작했다.

1992년-IBM이 노트북 컴퓨터의 새로운 시리즈인 싱크패드를 공개했다. IBM PC가 독립 사업부로 설립됐다.

1994년-넷스케이프가 최초 웹브라우저인 내비게이터를 선보였다.

1995년-IBM이 로터스와 로터스 소프트웨어를 인수했고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95를 출시했다.

1997년-인텔이 300Mhz의 펜티엄2 출시했고 PC 사업에 본격적인 붐이 일었다.

1990년대말-IBM이 소매판매 부문에서 철수하고 기업고객에만 주력하기 시작했다.

1999년-애플이 올인원 데스크톱 아이맥(iMac)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2001년-델이 PC 글로벌 시장 점유율에 1위를 차지했다.

2002년-휴렛패커드가 184억달러에 컴팩 인수하고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두고 델과 본격적인 경쟁을 벌이기 시작했다.

2004년-게이트웨이가 저가 PC업체 이머신 인수키로 했다. 이는 개인컴퓨터 시장에서 입지를 다시 한번 구축해보려는 마지막 시도로 풀이된다.

머니투데이 박희진기자

Comments